원광대학교 제10대 나용호 총장
원광대학교 제10대 나용호 총장
  • 익산=최영규기자
  • 승인 2006.12.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 제10대 총장에 신임 나용호 총장이 선임돼 지난 22일 취임식과 함께 임기 4년의 임기에 들어갔다.

 지난달 9일 학교법인 원광학원 이사회(이사장 윤여웅)에서 총장으로 선임된 나 총장은 전남대학교를 졸업하고 1981년 원광대학교 교수로 임용돼 그동안 의과대학병원장과 기획조정처장직을 역임했다.

 신임 나 총장은 지난 10월 25일 교수협의회와 직원노동조합에서 동시에 치른 총장후보자 선거에서 재적교원의 10%이상 표를 얻은 양은용, 임향근, 정헌택, 홍성찬 교수 등 4명의 교수를 제치고 원광대학교 제10대 총장으로 최종 확정됐다.

 원광대학교 신임 나용호 총장을 만나 취임소감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봤다.

  

 ▲ 취임소감 및 각오

 원광대학교 제10대 총장으로 선임돼 개인적으로는 기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우리 원광대의 미래를 책임질 중책을 맞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의 임기동안 무엇보다도 ‘MOVING 2010’의 구현을 통해 우리 대학의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래서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지덕겸수 도의실천’의 교훈을 실천해 지역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그런 대학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개선할 점은

 대학의 위기는 외부의 도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의 무사안일과 불신 그리고 패배주의에 기인합니다.

 그래서 위기 극복을 위해 개선할 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나이에 따라 변하듯이 대학도 역시 나이에 따라 사회환경에 맞게 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변화는 제도, 시설 등 모든 것이 변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의 주체 즉 구성원들의 사고의 변화이며 특히 나부터 먼저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는 것입니다.

 수동적인 안이함과 경직성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생동적인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는 변화에 따르는 자기희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대학생활 4년 동안 많은 걸 배웠고 보람과 뜻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교육여건 개선과 취업률 향상에 대한 계획

 대학이 존재하는 본질적인 이유는 모든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좋은 직장과 개인의 경제적 안정과 복지를 위해 대학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국가나 사회는 학생들과 사회의 미래를 대학에게 위탁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학도 결과를 내어야 하고 교육도 상품입니다.

 따라서 우리대학을 고객중심의 대학으로 육성하고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타 대학과 명확히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할 것입니다.

 또 흉내낼 수 없는 특성화를 갖춰 좋은 직장에 취업이 잘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입니다.

 특히 특성화를 통한 공부하는 우수한 학생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특성화와 공부하는 원광문화 창출,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각종 제도 및 교육여건의 개선점을 보완하는 등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연차적 개선으로 취업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입니다.

 

 ▲ 대학 발전계획으로 내세워진 ‘MOVING WONKWANG to 2010’에 대하여

 ‘MOVING WONKWANG to 2010’은 전 원광인이 4년 동안 지향하고 달성해야 할 비전과 목표이며 원광대학교의 기존 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실행해 가는 프로젝트 명칭입니다.

 MOVING WONKWANG to 2010의 3-3-3 프로젝트 개요는 도덕적 품성 구현대학, 실용교육과 연구의 균형대학, 창의적인 지도자 양성 대학을 기본하고 있습니다.

 첫째 성공을 위한 3대 핵심요소로서 △ 세계수준의 교수 △ 공부하는 우수한 학생 △ 건실한 재원확보.

 둘째 선진대학 구축을 위한 3대 과제로서 △ 경쟁력강화(특성화) △ 개방화추구(국제화) △ 효과성제고(효율화).

 셋째 종립대학의 위상정립을 위한 3대 과제로서 △ 교화사업 확대 및 교학 증진 △ 병원서비스 향상과 수익성 제고 △ 역대 총장사업 중단 없는 승계 및 전략 수립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저는 총장 임기 4년 동안 무엇보다도 ‘MOVING WONKWANG to 2010’의 실현을 통해 제2창학의 정신으로 새롭게 뛰어 꿈과 미래 그리고 희망이 있는 대학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는 ‘다니고 싶어하는 대학’, 교수님과 직원선생님들에게는 ‘보람을 느끼는 대학’, 원광동문들에게는 ‘사회에서 자랑할 수 있는 대학’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구성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밖으로는 빛의 속도 만큼이나 빠른 변화와 세계화를 축으로 하는 무한 경쟁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으며 안으로는 냉소주의, 책임전가주의, 무사안일주의, 집단이기주의가 우리를 분열과 패배주의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최근의 대학 위기 상황에서 그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화합과 단결 그리고 사고의 전환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총장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우리 원광가족 모두가 함께 일심 합력해 풀어나가야 할 과제인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변화해야 하며 자신이 먼저 변화해야 합니다.

 화합을 바탕으로 우리 스스로가 바뀌고 의지와 열정을 갖고 있다면 우리 원광대학교는 절망의 겨울이 아닌 희망의 봄을 맞이하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에게는 여러분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며 저의 부족함을 원광가족 여러분이 참여와 협력으로 채워주셔야 합니다.

 우리 모두 힘과 지혜를 함께 모읍시다.

 그래서 우리 모두 열린마음과 행동하는 참여정신으로 화합과 도약을 이뤄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대학’, ‘가격결정권(唯一)을 갖는 글로벌 인재양성 대학’으로 만들어 갑시다.

 또한 항상 구성원 모두가 승리하고 기쁨을 함께 나누며 과거 보다는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들의 대학으로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 원광대학교 제10대 나용호 총장

 - 약력 -

 1947년 10월 25일 광주 출생

 가족관계 : 김인숙 여사와 1남 2녀

 1966. 2 광주제일고등학교 졸업

 1973. 2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1976. 2 전남대학교 대학원 의학석사

 1984. 2 전남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1998. 3 ∼ 2000. 2 원광대학교병원 병원장

 2000. 3 ∼ 2002. 2 원광대학교 기획조정처장

 2003. 3 ∼ 2006. 12 원광대학교 기획조정처장

 1987. ∼ 현재 미국 소화관운동학회 회원

 1993. ∼ 현재 미국 소화기학회 회원

 1998. ∼ 현재 미국 내시경학회 회원

 2003. 5 ∼ 2004. 5 대한소화관운동학회 회장

 2004. 5 ∼ 2005. 5 삼남소화기학회 회장

 

 - 주요저서 및 논문 -

 (논문)

 국내 : 위장관 운동 장애에 관한 연구 외 100여편

 국외 : 궤양성 대장염의 병의 원인에 관한 병태 생리 연구 외 20여편

 (저서)

 위 및 장의 기능성질환 및 내시경 술기에 관련 된 저서 20여편

 

 - 주요 상훈 -

 2001년 : 21세기 인물 - 국제인명사전협회(영국)

 2002년 : 금년의 인물 - 미국인명사전협회(미국)

 2003년 : 금년의 인물 - Marquis 인명사전협회(미국)

 2003년 : 살아있는 전설 - 국제인명사전협회(영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