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슈머(Bluesumer)
블루슈머(Bluesumer)
  • 강광원
  • 승인 2007.01.3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의 마케팅 전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 등으로 수요가 생겨나고 있지만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새로운 시장(제품)을 찾아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생겨난 신조어로 ’블루슈머(Bluesumer)‘가 있는데 ’블루슈머‘란 경쟁자가 적은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단어로 공급자 간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를 뜻한다.

  ‘블루슈머’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물론 소비자들의 미세한 생활패턴의 변화까지 속속들이 읽어내야 한다.

 이러한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 및 인구통계 자료들을 활용하면 블루슈머를 찾아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얼마 전 통계청에서 이색자료를 내 놓았다. 최근 몇 연간 우리나라의 주요 사회 및 인구통계를 분석해 ‘2007년, 기업인이 주목해야 할 한국의 블루슈머 6’를 선정하여 발표한 것이다.

 여기에는 이동족, 무서워하는 여성, 20대 아침 사양족, 피곤한 직장인, 3050 일하는 엄마, 살찐 한국인이 선정되었다.

  이번 발표에서는 블루슈머를 공략할 유망 제품(산업)도 제시되었는데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이동족을 공략할 유망제품으로는 이동족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이동형 엔터테인먼트 상품’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무서워하는 여성들을 위해서는 ‘호신 상품·서비스’가, 아침을 거르는 20대를 위해서는 ‘아침식사 대용식’이 추천되었다.

 또한 피곤한 직장인을 위해서는 ‘스트레스해소 상품·서비스’가, 일하는 엄마를 위해서는 엄마 및 주부로서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역할 대행 상품·서비스’가 추천되었다.

 마지막으로 살찐 사람들을 공략할 제품으로는 ‘Zero 칼로리·Zero지방 상품’이 소개되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경제자유도지수

  당첨자 : 김인규 님(고창군 고창읍), 이수장 님(전주시 호성동)

 

  <이번 주 퀴즈>

  소비자들의 생활패턴 변화 등으로 수요가 생겨나고 있지만 공급자 간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새로운 시장의?소비자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프로슈머 ② 블루슈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