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볼이 갖는 가족스포츠로서의 가치
게이트볼이 갖는 가족스포츠로서의 가치
  • 김정근
  • 승인 2007.01.3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트볼이 노년층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온 것은 격렬하게 움직이지 않고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장점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노년기에는 하체근력이 약해지기 쉬울 뿐만 아니라 운동부족으로 비만이 오기 쉬우며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심장질환 등 다양한 성인병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우리 인간의 육체는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지거나 그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노년기에도 기술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시키고 유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노인 스포츠로서 게이트볼의 가치는 노인들의 체력유지를 위한 적절한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60세를 기준으로 노년층으로 분류되는데다 이 시기부터 급격하게 근력이 저하되고 운동능력이 떨어지며 반응속도도 느리게 된다.

 따라서 게이트볼을 통한 적절한 운동은 노화를 예방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라 하겠다. 비용적인 부담 등 따로 시간적 여유를 내서 운동을 할 수 없는 만큼 노인들에게는 그만큼 매력적인 운동이다.

 또한 게이트볼을 통해 사회적 소속감을 얻을 수 있고 대회에 참가하는 그 자체로써 자연스런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동료의식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사회적 이탈감을 방지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노인 스포츠로써 가치가 증대된다.

 게이트볼에 참가함으로써 각종 성인병의 예방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노인들의 건강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노인들은 세포수 감소현상이 두드러지고 기억력 감퇴, 관절 및 심장질환, 치매들의 발생빈도가 높은 만큼 게이트볼을 통해 이를 보완, 예방해야 한다.

 다양한 전략을 통해 팀워크를 이루어 나감으로써 집중력과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게이트볼 참가 자체로 즐겁고 활력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 노년기에 접어들면 사회적 역할이 감소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되기 쉽다. 갈수록 고령화는 증가추세에 있는 반면 경제적인 능력은 감소하고 무력감에 빠지기 십상이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게이트볼에 참가함으로써 삶에 대한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고 생활의 만족감이 증가되는 것이다.

 가족과 사회로부터 자신감을 얻게 되고 나아가 즐겁고 활력이 넘치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게이트볼은 노년층의 건강유지와 체력증진, 삶의 활력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노인들이 기쁘게 즐기면서 하는 스포츠로서 최고의 운동이라 생각한다.

 다시 말해 게이트볼을 통해서 가족애를 형성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가족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가족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되고 가족화합을 이룰 수 있는 일석이조의 장점이 있다.

 앞으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경기를 계획, 가족 단위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착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노인들이 가족들과 함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게이트볼의

 최대 장점 가운데 하나다.

 게이트볼을 통해 건강을 되찾고 정신적인 활력소를 경험해보자.

<전주시게이트볼 홍보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