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
  • 강광원
  • 승인 2007.02.2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치’(Niche)란 ‘빈틈’ 또는 ‘틈새’라는 뜻으로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상품’은 연령층, 성별, 직업별 또는 특정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켜 이들의 기호에 맞게 개발하여 만들어 낸 상품을 말한다.

  ‘니치마케팅’은 남이 아직 모르고 있는 좋은 곳 또는 빈틈을 찾아 마케팅을 실시하는 기법으로 보편화된 다수의 소비자들이 아니라 특정한 소수의 소비자들을 공략목표로 삼는다.

 이런 점에서 대량생산, 대량유통 및 대량판매를 추구하는 ‘매스(Mass)마케팅’과 구별된다.

 니치마케팅은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기업에게는 수익원을 창출해 준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제품들은 소비자가 오른손잡이일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다.

 그러나 전체 인구의 약 10% 정도는 왼손잡이라고 한다.

 왼손잡이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가위를 생산해서 판매한다면 왼손잡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시장의 틈새를 찾아 소규모의 특별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니치마케팅은 다양한 업종에서 색다른 아이디어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니치상품의 주요 품목으로는 어린이용 상품이 가장 많고 그 밖에도 세일즈맨, 맞벌이 부부 또는 산모 등을 겨냥한 특화상품이 나오고 있는 데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가구의 경우 어른들에게 맞는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신체크기와 성향에 맞춘 침대, 책상 또는 의자 등이 생산되고 있다.

 다음으로 출장을 자주 가거나 자취를 하는 미혼 남성이 옷을 매일 다릴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구겨지지 않아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의류가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들이 군림하던 미용실에 남성이 선뜻 들어가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남성전용 미용실인 ‘블루클럽’을 만든 사례는 니치마케팅기법이 잘 활용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① 비경제활동인구

  당첨자 : 고영진 님(전주 덕진구 진북2동), 유지현 님(완주군 봉동읍)

 

  <이번 주 퀴즈>

  남이 아직 모르고 있는 좋은 곳 또는 빈틈을 찾아 마케팅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보편화된 다수의 소비자들이 아니라 특정한 소수의 소비자들을 공략목표로 삼는 마케팅기법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매스마케팅 ② 니치마케팅 ③ 통합마케팅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