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잘 맞는 다이어트
한국인에게 잘 맞는 다이어트
  • 송영석기자
  • 승인 2007.03.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웰빙 열풍과 함께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오래전부터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인 다이어트는 그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 등 그 이름과 형식도 가지각색인 살빼기 방법이 총동원 되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굶거나 한가지 음식만을 고집하는 것은 자칫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살빼기에도 좋고 건강까지 찾을 수 있는 진정한 웰빙을 찾는다면 운동이 최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최근 방송을 통해 소개되면서 ‘뜨고’ 있는 다이어트 운동법인 순환운동에 대해 알아보자. <편집자 주> 

 ▲뜨고 있다 이 운동 ‘30분 순환운동’

 30분 순환운동은 1992년 게리 헤빈이 설립한 미 텍사스에 본사를 둔 커브스라는 여성전용 헬스클럽에서 처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얼마 전 모 방송 건강관련 프로그램과 베스트셀러 도서를 통해서도 소개돼 휘트니스 서비스분야에서 메가트랜드로 자리잡은 이 운동법은 8∼13가지 종류의 운동기구와 조깅스텝을 교대로 배치, 30∼60초 간격으로 조깅스텝을 번갈아 가며 30분간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법이다.

 체중이 늘어나면 움직임이 둔해져서 근육이 약화되고 근육이 받치고 있던 주변의 관절이 약화되어 각종 관절질환이 생기게 된다. 특히 비만인에게 있어 무릎 관절염과 요통이 심한 것도 이런 이유. 유압식 운동기구를 통해 각 관절부위 근육을 무리 없이 강화시켜주고 근육이 연결된 관절부위를 단단하게 받치게 돼 관절질환이나 통증 등 사라지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경험할 수 있다.

  ▲30분 순환운동, 이렇게 하라!

 1.점프하며 몸 털기 2.팔굽혀 펴기 3.제자리 달리기(다리를 허리 높이까지 들어올리며 뛰어준다) 4. 스쿼트(다리를 어깨 넓이로 엉덩이를 뒤로 빼서 천천히 무릎을 굽혀준다) 5.다리들어올려 걷기(다리는 허벅지가 가슴에 닿을 때까지 힘차게 들어준다.) 6.크런치(윗몸일으키기 자세. 몸은 완전히 일으키지 말고 상체만 들어올려 준다.) 7.스텝(낮은 높이의 발판을 놓고 팔을 가볍게 흔들며 한발씩 차례로 올랐다 내려온다.) 8.사이드런지(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뒤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가며 45도 각도로 앞으로 뻗어 몸을 구부려 준다.) 9.PT 체조(30초 동안 쉬지 않고 한다.) 10. 배근운동(엎드린 자세에서 양팔을 뻗고 상체를 들어올리는 자세로 2∼3초 동안 머물다 제자리로 돌아온다.) 

 ▲<인터뷰> 순환운동 전문가 송진명 원장

 “다이어트에 가장 탁월한 30분 순환운동을 해보세요. 체지방은 감소시키고 근육량은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의 향상을 통해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효과와 함께 젊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여성전용 30분 순환 운동센터인 ‘이큐빅31 화정센터’의 송진명(29·사진) 원장. 직접 회원들을 대상으로 30분 순환운동을 지도하고 있는 그는 순환운동이 다이어트에 가장 탁월한 운동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특히 외국 순환운동의 시스템을 한국인의 신체에 맞게 30분 순환운동으로 접목시켜 한국인에게 가장 알맞으면서도 효과적인 운동이라는 것.

 송 원장은 “30분 순환운동은 에어보드를 활용해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한번에 할 수 있어 살을 빼면서도 근육의 탄력을 만들어줘 자연스럽게 자세교정까지 해주는 운동”이라며 “탄력없는 여성의 관절을 보호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어주는 운동이다”고 말했다.

 또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에서도 바쁜 직장인들에게 더없이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