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중국지역별 경제예측과 성공진출전략
2010 중국지역별 경제예측과 성공진출전략
  • 승인 2007.04.19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 성장은 수직적 정치체계 속에서 경제 개혁의 실행과 실패시의 수정이 빠르게 이루어졌기 때문이며, 경제 개혁 초기 시장 경제의 제도적 미성숙에도 불구하고, 수직적 정치 체계에 기반한 정부의 시장 간섭은 자원 분배를 최적화하여 비약적인 성장을 가져온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각급 정부와 기관이 임기 내 성과 달성을 위해 관련 정책을 시장 간섭을 통해 급진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로 시장 환경의 급변을 들고 있으나, 이러한 정치 논리에 의한 시장환경 급변의 최대 피해자는 외자기업들이다. 양적 성장을 지향했던 시기 시장 메커니즘에 우선하는 정치논리의 최대 수혜자는 정부와 외자기업이었으나, 질적 성장으로 정책기조가 변화하면서 외자기업은 최대 규제 대상자로 변모되었다.

성장방식 전환과 외자에 대한 인식과 정책 변화

개혁?개방 이후 경제 개발을 위한 부족한 자본과 기술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외자 유치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는 공감대 속에서 다양한 우대 혜택을 동원하여 외자를 유인하였다. 하지만 양적 성장의 한계 속에서 중국 경제에 대한 외자의 긍정적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욱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향후 외국인 투자 유인 정책 5대 방향은 첫째, 행정적 수단에 의한 유인 방식에서 시장유인 방식으로 전환, 둘째, 산업 고도화에 부합하는 외자 유인, 셋째, 자원 소모형 투자의 퇴출, 농업, 하이테크, 환경, 서비스 산업 투자 장려, 넷째, 내?외자간 공평한 시장 환경 제공, 다섯째, 외자의 중국기업 M&A 규범화 등이다. 외자에 대한 특혜 축소 및 규제 강화와 관련된 정책들이 구체화 되면서 외자의 對중국 투자가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향후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정책 기조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상무부의 한 관리자는 외자 정책 전환과 규제 강화의 움직임은 중국 경제에 있어 ‘외자포기’라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고 강조한다.

비용과 잠재성 고려 중점개발 지역부터 진출

가격에 대한 비교 우위의 확보 여부가 중요한 선진 시장을 공략 대상으로 삼고 있는 업체는 비용과 경영 환경 측면에서 여유가 있는 중국의 동남아 지역을 우선 고려할 수 있다. 이머징 마켓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중부 지역으로의 진출은 ‘미래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 차원이라는 장기적 시각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중서부 지역으로의 진출과 동남아 지역으로의 투자 사이의 선택은 비용과 잠재성을 모두 고려한 장기적인 기업의 성장 전략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중서부 지역은 사회적 인프라, 노동의 질 등은 아직까지 동부 지역에 비해 열악한 상황이라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중국내의 중점 개발 지역부터 점진적인 진출을 하는 것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중국 건설부에서 ‘중부굴기(中部?起, 중부 내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 전략 이행을 위해 중부 6개 省을 통합하여 4개의 도시 권역으로 묶는 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중국 정부는 4개 도시 권역을 중심으로 ‘중부굴기’ 전략을 이행하고 향후 도시 권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으로 있다. 산업 집적 효과를 동부지역 만큼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기존시장 및 부품 공급 거점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김창균<경영학박사·(사)한중지역경제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