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발명산책 나가자!
주말 발명산책 나가자!
  • 한성천 기자
  • 승인 2007.05.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2회 발명의 날을 맞아 도내 곳곳에서 다양한 발명과 과학관련 행사들이 열릴 예정이다.

 발명행사들이 주말에 열린 관계로 가족들과 손을 맞잡고 ‘주말 발명산책’을 나갈 수 있는 절호의 찬스로 활용한다면 가족애와 함께 자녀들에게 발명의 호기심을 높이는 일거양득 나들이가 될 법하다.

 이에 주말(19일·토)에 열릴 발명행사장을 소개한다.

 

 # 5월 19일 : 전주/정읍/장수로∼

 

 ▲전주

 전주 인봉초등학교에서 ‘놀이에서 찾아보는 과학의 원리’라는 주제로 나무공룡, 진동카, 풍선아트 등 가족단위체험활동을 인터넷(www.jbedunet.com)으로 접수 운영하고, 발명체험활동 18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며 학생 2천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정읍

 정읍 동신초등학교에서는 ‘푸른 꿈, 푸른 희망, 미래로 향하는 과학의 꿈’ 이라는 주제로 ‘2007 정읍 과학·발명 체험 한마당’ 행사에 정읍생명문화산업도시의 특색을 살려 생명분야를 중심테마로 진행하며 전시마당, 시연마당, 과학·발명체험 35개 부스마당 이동과학차, 사다리차 체험학습(소방서) 운영 발명품 경진대회(발명품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만화그리기, 케릭터그리기) 입상작품 전시 등 정읍지역 유·초·고등학생 및 학부모, 정읍시민 등 2만여명이 참가한다.

 ▲장수

 장수초등학교에서는 ‘논개마을에서 찾은 생활 속의 발명 발견’이라는 주제로 창의성 공작마당, 발명체험마당, 발명창조마당 등 1천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다.

 장수교육청에서도 관내 초·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과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누구나 발명인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초·중학생과 지역민들이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행사는 세 개의 마당으로 진행되는데 창의공작마당에서는 ‘달걀을 살려라’, ‘비행기 멀리 날리기’, ‘튼튼한 구조물 만들기’, ‘루브 골드버그 장치 그리기’를 통해 창의적인 발명 공작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발명체험마당에서는 ‘미션 임파서블’, ‘호버크레프트 만들기’, ‘계영배 만들기’, ‘고개돌리는 공룡 만들기’, ‘시어핀스키 삼각형 만들기’, ‘로봇 작동 시연’등을 통해 교과서 밖의 재미있는 과학원리 실험을 통해 과학적 흥미를 높이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고자 하였다. 또한 발명 창조마당에서는 체험 부스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생활속 불편을 발명으로 연결시키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발명 의식을 고취시키고 발명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였다.

 발명 꿈나무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된 이 행사는 앞으로 장수지역 발명교육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5월 23일 : 임실로∼

 

 ▲임실

 임실동중에서는 ‘발명 꿈나무를 위한 발명 신나라 축제 한마당’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 제고와 발명마인드 확산을 위한 장을 제공한다. 이날 행사에는 임실군 관내 초·중학교 학생 700여명과 발명에 관심있는 학부모 40여명이 참석하여 우리의 첨단과학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져 상생의 조화를 이루는 발명과정을 몸소 체험한다.

 이 행사의 경연마당에서는 창작물 만들기와 롤로코스터 만들기 경연대회가 체험마당으로, 기전대 이동과학차의 DNA 핸드폰줄 만들기, 4-D 블록 조립하기, 전통입체퍼즐 맞추기, 새끼꼬기대회 등 10여개의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다양한 부스가 운영되며, 전시마당으로 곤충과 파충류의 전시, 나노의 세계에 대한 강연 및 로봇 체험코너가 많은 학생들의 호응 속에 진행된다.

 또 대회마당으로 발명아이디어 대회, 발명 캐릭터 및 만화 그리기 대회, 사이버 발명 아이디어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어 발명에 대한 마인드를 확산하게 될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이 4개 지역에서 학부모와 함께하는 발명체험 한마당 잔치가 열리게 되는데, 각 지역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에디슨의 후예, 우리도 할 수 있어요”. 라는 지역 특성을 살린 신나는 발명체험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