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부르는 아홉 가지 비법(秘法)
행복을 부르는 아홉 가지 비법(秘法)
  • 김경아
  • 승인 2007.06.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은 방학을 통해 한 학기 삶을 정리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삶의 태도를 실험적으로 도입하고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럽다. 우리들도 이러한 숨고르기와 변화·발전을 위한 실험적 시간이 절실하지만, 직장생활과 가족들을 생각하면 이런 시간은 한낱 꿈인가 하는 아쉬움뿐이다. 이럴 땐 친구가 그립다. 조금은 지쳐있는 우리네 삶이 더 신나고 더 좋은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길 소망하며, 산다는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친구가….

 그래서 오늘은 아주 평범하지만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행복을 부르는 아홉 가지 비법(秘法)"을 함께 이야기하고자 한다. 9가지 원칙은 로버트 쉴러의 5가지 금언을 바탕으로 생활 속 실천과정에서 수정·보완한 내용이다.

 첫째, 마음속으로 나의 성공하는 모습을 그리고, 깊이 새겨두자. 특히 잠들기 전 목표를 성취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잠드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날 아침까지 마음 속 깊이 무의식적으로도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날 일상생활에서도 잊지 않고 목표를 향해 뜻을 모으는데 효과적이다.

 둘째, 자신의 결심과 마음이 약해지거든 적극적인 생각을 큰 목소리로 소리내어 말하라. 아침에 거울을 보면서 가장 밝고 환하게 웃으며, 내가 세운 목표를 크고 당당한 목소리로 소리내어 외쳐라! 내가 하는 말은 마음이 준비하고, 내 머리가 생각하고, 내 귀가 듣고 있는 내 영혼을 위한 기도문과 같다. 아침에 거울을 보면서 큰소리로 적극적인 생각을 외우는 것은 가장 현명하고 간절한 축복의 기도가 될 것이다.

 셋째, 장애물을 피하지 말라.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항상 어려운 난관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그 어려운 점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하는 것은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 더 큰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어떠한 경우도 기죽지 않고, 장애물을 제거하고 난관을 극복하려는 배포가 중요하다.

 넷째, 가장 큰 장애물은 두려운 마음이다. 두려움은 믿어 의심치 않는 마음으로 이겨내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은 자신의 삶에 대한 확신과 당당함에서 나온다. 세상을 다 속일지라도 자신과 하늘은 속일 수 없다. 떳떳한 마음과 삶의 태도는 믿어 의심이 없는 당당한 마음을 낳고, 그 마음은 어떠한 장애물도 거뜬히 이겨낼 힘이다.

 다섯째, 타인의 위엄에 눌려 그를 모방하지 말라. 참으로 내가 노력해 왔다면, 그 어떤 사람도 내 꿈으로 향하는 길에서 나만큼 그 일을 깊이 생각하지도 않았고, 잘 처리하지도 못한다. 그 어떤 전문지식, 학벌, 경력을 가졌다고 하여도 흔들리지 말라. 단지 내가 그의 장점과 능력을 칭찬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졌음에 마음깊이 감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식적인 위엄에 눌려 자신을 잃고 모방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행동이다. 내 자신을 잃으면 모두 잃어버리는 것이다.

 여섯째, 반드시 존경할만한 어른을 찾아 섬겨라. 타인의 위엄에 절대로 굴하지 않되, 고귀한 사람은 존경하고 섬겨라. 공경할 어른을 마음에 품고 닮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삶이 의미있게 성공하고 풍요로와 지는 길이다. 다른 이들이 겪었던 고통과 시련을 겪지 않고도 인생의 귀한 가르침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축복이며, 진심으로 존경하는 마음이 주는 선물이다.

 일곱째, 자신을 이해해 주는 유능한 조언자를 찾아라. 존경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 믿어주는 사람, 그리고 함께 경쟁하는 사람을 통해서 진심어린 조언을 마음깊이 새겨듣자. 위엄에 눌리지 않으나 진심으로 존경하고, 믿고, 함께 대화할 사람이 있을 때, 의미 있는 삶을 향해 더 빠르고 더 정확히 나아갈 수 있다.

 여덟째, 자신의 실제 능력을 냉정히 평가한 후, 그 보다 10%는 더 높이 끌어올려라.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이 한계이다. 절실함이 있다면 반드시 성취한다. 하안거에 입제한 선사들은 낭떨어지 끝에서 다시 한발을 내딛는 "백척간두진일보"의 절실함으로 삶을 대한다. 자신을 믿고 지금 여기에서 한발 더 내딛어 나아가자.

 아홉째, 우리가 뜻을 정직하고 진실하게 세상을 위해 세운다면, 하늘이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땅이 우리를 위해 길을 열어 주리라. 하늘 뜻이란 선한 마음과 순리를 따르는 마음이다. 세상을 향해 선한 마음으로 함께 나누는 삶에는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으리라. 정성을 다하여 하늘을 감동시키자!

<호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