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복분자축제
고창복분자축제
  • 고창=남궁경종기자
  • 승인 2007.06.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분자가 익어가는 6월이면 고창의 하늘이 검붉게 타오른다.

 고창에 들어서면 붉은 밭 고랑고랑 가득한 복분자 향에 취하고 푸근한 인심에 취하고 너른 들녁의 여유로움이 도시의 찌든 때를 말끔히 씻어준다.

 최고의 웰빙식품으로 고창의 대표적 특산물인 복분자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선운산도립공원과 복분자특구지역에서 열리는 고창복분자축제(위원장 박선영)의 주인공으로 나섰다.

 행사 첫날인 15일 오후 4시, 고창농악 길놀이와 판굿으로 시작해 축하공연, 퓨전난타공연, 불꽃쇼로 축제의 밤을 수 놓는다.

 16일에는 복분자 씨름체험, 복분자 깜짝 세일, 복분자 설화 단만극, 복분자 도전 골든벨, 어린이·청소년 가요댄스 경연대회, 송승환의 B-boy코리아 공연이 축제의 흥을 돋군다. 또 17일에는 복분자먹고 장작패기, 복분자와 풍천장어의 만남(무료시식회), 복분자 기네스대회, 고창농악판굿, 중국하남성 동춘 서커스예술단공연, 신승명 밸리댄스 아카데미 공연, 복분자 불꽃쇼가 대미를 장식한다.

 상설행사로 복분자 열매 및 가공제품 판매행사, 시음·시식행사, 디카사진 무료출력, 복분자 와인페스티벌, 먹거리 장터, 복분자 커스텀 T-Shirt만들기, 무료침뜸행사, 전시·홍보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들도 펼쳐진다.

 맛과 향, 당도, 약리작용 등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고창 복분자를 가공한 제품들의 전시판매장도 개설된다.

 이곳에서는 복분자주, 복분자 음료, 복분자한과, 복분자한우고기, 복분자고추장, 복분자청국장, 복분자분말, 복분자김, 복분자장어 등 다양한 가공상품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 복분자 체험행사 이야기

 

 -복분자 열매따기

 고창군 심원면 화산마을 에 위치한 4천여평의 체험장. 넓은 밭 두렁 사이로 보기만 해도 절로 군침이 도는 탐스러운 복분자가 주렁주렁.

 따가운 햇살에도 불구하고 아이도 어른들도 밭 두렁 사이에서 누가 누가 많이 따나 경쟁하며 수확의 기쁨에 시간가는 줄 모른다. 이제 막 여물어 첫 수확을 기대하는 농부의 얼굴에도 기쁨이 배어난다. 복분자따기 체험은 행사당일 주행사장 접수코너에서 1일 500명 기준으로 접수 받는다. 참가비는 1인당 1만원이며 직접 수확한 1㎏의 복분자를 가져갈 수 있다. 체험행사시 디카사진은 본행사장에서 무료로 출력해 준다.(문의 560-2399, 2600)

 

 -복분자 와인 패스티발

 와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와사사 동호인들이 고창에서 생산되는 복분자주로 연인들을 위한, 부부들을 위한 감미로운 칵테일을 만들어 주고 관광객과 함께 직접 와인을 만들어 본다. 또한 좋은 와인을 고르는 법, 보관법, 와인 두배로 즐기기 등 다양한 와인상식도 함께 나눈다.

 

 -복분자 씨름대회, 복분자 먹고 장작패기

 복분자 열매로 가득찬 원형경기장에서 복분자 기운을 흠뻑 받은 장정들이 민속시름경기를 펼치며 힘과 기량을 겨룬다. 복분자 열매가 가득찬 만큼 승패의 관건은 누가 복분자의 기운을 많이 흡수하는냐에 달렸다는 후문이다. 복분자를 먹고 그 힘을 발산해 보는 장작패기는 관광객 누구나 즐길수 있어 멋진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맛있는 복분자 먹거리 제조법

 

 -복분자쥬스만들기(재료: 복분자500g, 물2L, 설탕, 구연산, 여과천)

 1.복분자 거칠게 분쇄(믹서기로 30초)

 2. 가열용기에 복분자와 물을 1:2비율로 넣고 끓인후 여과

 3. 걸러진 과육에 물 1:1비율로 넣고 다시 가열흐 여과

 4. 여과액을 혼합, 입맛에 맞게 설탕과 구연산 첨가(설탕 120G,구연산5G)

 

 -복분자 술 담그기(재료: 복분자5㎏, 설탕1㎏, 소주1.8ℓ 10병)

 1.복분자5㎏을 으깨 설탕1㎏을 넣고 1일간 발효

 2.발효후 소주 10병을 넣어 60∼90일간 추출

 3.과육씨 제거후 저온 숙성

 4.숙성중 2-3회 침전물 제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