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인생을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 박희석
  • 승인 2007.06.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너나할 것없이 많은 사람들이 차량에 내비게이션을 달고 다닌다. 이는 내비게이션이 그야말로 요술방이처럼 길을 골목골목까지 잘 안내해주는 아주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일 것이다. 한번도 가보지 않은 모르는 길은 물론이거니와 아는 길이라도 잘 뚫려 소통이 원활한 길과 각종 장애물이나 도로 상황까지도 상세히 잘 알려주고 있어 운전자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가이드가 되고 있다. 이 내비게이션이 없었을 때에는 운전자들 대부분이 커다란 지도책을 가지고 다니며 길을 물어 찾느라 애를 먹곤 했다. 그러나 내비게이션이 개발 보급되어 이제는 운전자들이 힘들이지 않고 아주 쉽게 목적지를 찾아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인생도 험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길, 불확실한 그 길을 확실하게 안내해주는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인생은 B(Birth 출생)와 D(Death 죽음)사이의 C(Choice 선택)라고도 한다. 인생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뭔가를 선택하며 살게 된다.

 인생에는 여러 가지 방향의 길이 있기 때문이다. 그 여러 방향의 갈림길에서 꼭 하나의 길을 선택해서 가야만 한다. 도무지 두개의 길을 동시에 갈 수는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인생의 갈림길에서 방황하고 고민하게 된다. 우리는 때때로 시간이 지난 후에 뒤를 돌아보면서 인생의 어려운 갈림길에서 선택을 잘못하여 지금 이렇게 되었다고 후회하며 한탄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우리 인생의 힘들고 무수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자동차처럼 좌회전, 우회전, 정지선 등 바른 길을 안내해줄 수 있는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그 인생은 얼마나 멋질까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래서 불확실한 미래를, 운명을 안내받을 내비게이션을 찾아 많은 사람이 점쟁이한테 가는 것이 아닐까? 어쩌면 유사 이래 지금까지 많은 철학자나 현인들이 이 문제를 고민하며 연구하여 일종의 내비게이션을 찾아 헤맨 것이 아닌가 싶다.

 또한 수많은 종교들도 이 문제를 다루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우리는 대부분 이들이 정리해놓은 말이나 글 등의 안내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과 방향을 결정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듯이 아무리 훌륭한 현인이나 철학자라 하더라도 우리의 앞길을 밝히 제시 인도 해결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들은 단지 위로하고 힌트나 조언만 해줄 수 있을 뿐이다. 지금 이 자리에서 오직 내 스스로가 판단하여 결정하고 선택해야만 한다.

 지금까지 내 실력, 내 판단만으로 인생의 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지금 내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여기 가장 확실한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있다. 성경은 우리 인생의 확실한 내비게이션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창조주이시고 안내자이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다. 우리가 겸손하게 하나님께 맡기고 도움을 요청할 때, 그분은 가장 확실한 인도자요 내비게이션으로 우리와 늘 함께 하시며 역사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삶의 분명한 목적과 이유를 주신 분이시다. 그렇기에 그분은 우리가 걸어가야 할 인생의 길을 이미 다 알고 계신다. 다만 우리가 하나님을 겸손히 의지하고 그분의 말씀을 주의깊게 경청하려 할 때, 그분은 우리의 길을 친히 인도하신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의 약속이며 선언이기에 믿을 수 있다.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아무리 훌륭하고 완벽한 계획이 있을지라도 그것을 실행함에 있어서는 절대적인 힘이 돕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수포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힘없이 표류하는 헛바퀴 인생이 아니라 내 삶의 주인공이 되어 주도적으로 힘있게 제대로 항해하는 멋진 삶의 여정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확실하고 정확한 내비게이션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방향도 모른 채 마구 속력만 내고 있다. 목표(비전)와 목적(의미, 가치)도 모르고 마구 달리다가 헤매고 있으며, 급기야 한번 밖에 없는 소중한 인생을 망치고 있다. 지금 손에 쥐고 있는 것을 과감히 던져버리고 확실하게 꽉 붙잡아야 할 것이 있다. 지금 돌이켜야 할 것이 있다. 창조주가 원하시는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 인생의 가장 확실한 내비게이션인 하나님 말씀으로 돌아가야 한다. 장거리 마라톤과 같은 인생, 그 인생의 종착점은 오직 창조주 곁이기 때문이다.

 오늘 갈등하는 우리세대들에게 이러한 확실한 인생의 모델이요 멘토인 인생의 내비게이션을 찾아주기를 소망해본다. 그들이 엉뚱한 곳에서 헤매며 방황하지 않도록 다함께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끌어 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인생의 무게가 느껴질 때, 항상 힘이 되고 회복시켜주는, 그래서 상처(Scar)난 인생을 스타(Star)인생으로 거듭나도록 돕고 이끌어갈 인생의 확실한 내비게이션말이다.

<군산대학교 인문대학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