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말 많은 단오예술제
뒷말 많은 단오예술제
  • 김경섭
  • 승인 2007.06.2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술한 행사준비와 각종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전주의 대표적인 문화축제 가운데 하나인 단오예술제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이는 지난달 16일부터 19일까지 덕진공원 일대에서 열렸던 전주 단오예술제에 대해 전주시가 행사를 주관한 전주예총을 상대로 감사한 결과 일부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최근 무료 분양키로 했던 부스를 돈을 받고 임대하거나 단오다리를 유료로 통행 시키는 등 단오 예술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각종 의혹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이같은 의혹 일부가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감사 결과 무료로 분양키로 했던 단오제 난장 부스 가운데 기관 부스 17곳은 부스당 20만원씩, 일반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5개 부스는 개당 50만원씩 받는 등 총 590만원의 부스 임대료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안전성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통행을 불허키로 했던 덕진공원내 단오다리도 6시간 동안에 걸쳐 모두 220명에게 1인당 1천원씩 받고 통행시킨 것으로 조사돼 안전 불감증을 반영했다.

 더욱이 단오제행사를 앞두고 예약받아 설치한 단오등(총 2천여개)을 개당 1∼2만원을 받아 이 자금을 특정개인 명의로 개설된 통장에 입금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전주시가 행사정산검사를 토대로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지원금을 회수하는 하편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전주단오제를 전국에 알리기 위해 행사명칭을 풍남제를 전주단오예술제와 전주 천년의 맛 잔치로 분산 개최키로함에 따라 시민들은 풍남제와 전주단오예술제에 대한 혼동을 겪었는가 하면 행사명칭 변경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면서 축제 정체성까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이번 단오예술제가 각종 문제점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주시와 시의회는 난장 부스 추가설치 등으로 말썽을 빚자 개막하루전인 지난달 15일 난장 추가설치 현장을 방문해 실사를 벌인 후 추가 설치된 난장 부스를 철거할 것과 새로 건설된 단오다리에 대해서도 안전상의 이유로 봉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전주시와 시의회가 이같이 나선 것은 애초 계획에 없었던 먹거리 장터 24곳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전통문화 체험관 55곳, 단오문풍속체험관 4곳 등 114곳을 설치한 데 따른 것이다.

 전주예총은 전주시와 시의회 지적에 따라 임의로 설치된 부스를 철거, 행사기간중에 90개의 부스만 운영했으나 단오다리는 안전성 이유로 봉쇄하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통행료를 받은 것은 ‘염불보다는 잿밥에 눈이 어두워서 본연을 망각했다’는 비난을 자초했다.

  이에 따라 전주단오예술제가 전국 행사로 자리매김한 강릉단오제 같이 성공한 행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정체성 확보와 예술성이 뛰어난 다양한 행사 계획 및 진행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강릉단오제는 그 문화적 독창성과 뛰어난 예술성을 인정받아 2005년 11월25일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우리 나라 최대규모의 전통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행사의 계획과 진행, 예산 책정과 집행 등에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민주적 축제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