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 졸업장은 실업증명서?
지방대학 졸업장은 실업증명서?
  • 황석규
  • 승인 2007.07.1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올해 경제 성장률을 상향조정하고 한국은행은 금리 인상설을 검토하는 등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자세히 들여다 보면 우리 경제가 호황국면에 있다기 보다는 오갈 데 없는 자금이 주식시장에 몰리면서 풍부한 유동성으로 밀어 부치는 과열장세라고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군다나 연말에 대선이 치러질 예정이어서 정부뿐만 아니라 자칭 타칭 거론되는 대선 후보 모두가 한목소리로 향후 한국경제를 낙관 하고 있다.

 경제가 진짜 호황이라면 기업의 설비투자가 이루어지고 고용이 늘어나 취업연령층에게 다양한 취업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그런데 얼마 전 치루어진 서울시 공무원 시험에 전국 지방곡곡에서 상경한 7만여명이 몰리는 북새통을 이루었다. 아무리 공무원이 안정적인 직장이라 하더라도 1박2일 공무원 시험을 위한 패키지 상품까지 성행하는 것은 그만큼 지방에 마땅한 직업을 구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도내 대학생을 만나보면 취업 재수생 3수생이 부지기수로 심지어는 백수생활이 편하다는 탄식아닌 자조섞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지금까지 수 십군데 원서를 냈으나 번번히 떨어져 이제는 포기하고 산다고 한다. 또한, 눈높이를 낮추어 원서를 내보라는 사람이 더 얄밉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눈높이의 문제가 아니라 도내 중소업체에 원서를 내고 싶어도 채용하는 기업이 없어 눈높이를 낮출 기회마저 없다고 한숨을 내쉰다. 더군다나, 설령 사람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신입사원보다는 곧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경력사원을 선호하니 눈높이 운운하는 것은 차라리 사치라고 한다. 이렇다보니 어쩔 수 없이 공무원 시험이나 고시를 준비할 수 밖에 없고 이마저도 좁디 좁은 문이다 보니, 무작정 대도시로 가는 것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전북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특히 젊은층 인구는 갈수록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이처럼 취업이 절박한 젊은이가 한 둘이 아닌데 정부와 정치권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대선에만 몰두하고 있다. 자칭, 타칭 대선주자들이 전북에 손짓이라도 할라 치면 옆에 붙어서서 사진하나 더 찍으려는 지자체장은 많지만, 도내 대학 출신들에게 희망을 심어줄 특강하나 해보았다는 지자체장은 찾아 볼 수 없다. 5년마다 주기적으로 대선바람에 경제도 실종 민생도 뒷전이라지만 정치권의 각성을 다시 한 번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은 세금폭탄으로 부동산을 잡고 경제는 호전중이라고 자화자찬하고 국민들을 대결과 갈등구조로 몰아넣기 일쑤다. 여기에 정부와 여당은 선거철이 다가오자 금방이라도 전북 현안인 지역개발 정책을 당장이라도 시행할 것처럼 말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은 예산이 뒷받침되어야만 현실화되는 것으로 선거 전과 선거 후가 얼마나 다른지는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정부말대로만 되었다면 새만금 사업이 지금까지 터덕거리지도 않았을뿐더러 전북에도 광역시가 벌써 생겼을 것이다. 똑같이, 야당후보들의 전북에 대한 공약을 듣고 있으면 전북이 경북 또는 경남보다 발전하지 못할 이유를 찾을 수 없다.

 전북을 살리기 위해서는 첨단산업에만 목매달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IT제조업은 주요 부품의 수입의존도가 높고 고용유발효과가 타산업에 비해 취약하여 생산과 고용 등 경제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미약하다. 국산화율이 높은 조선, 자동차, 일반기계 등 전통산업이 근로자들의 소득증가 및 협력업체들의 투자와 생산 활동으로 이어지는 산업간 전후방 파급효과가 훨씬 크다. 이들 산업의 취업유발계수가 IT제조업의 4배에 달하는 등 고용창출능력도 탁월하기 때문이다. 사업체수나 종사자수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전통산업이야말로 우리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우리의 지도자들은 제 살 길만 찾는 데 골몰하고 있다. 일자리가 없어 시름하는 젊은이들에게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올 하반기는 정치도 중요하지만 일자리 창출과 전북 경제 발전에 희망을 주는데 집중해 주기를 바란다.

<전북생명의 숲 공동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