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극빈층에 은행문턱 낮춰야 한다
신용극빈층에 은행문턱 낮춰야 한다
  • 이보원
  • 승인 2007.07.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전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격앙된 목소리로 독자로부터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다짜고짜 “당신이 쓴 기사가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아니 아닌 밤중에 홍두깨도 유분수지 밑도끝도없이 이게 웬 말인가 싶어 잠시 진정 시킨 뒤 그 이유를 물었다.

사연인즉슨 아침 신문에 난 ‘한계 신용자 무담보 대출’ 기사를 보고 해당 은행에 문의를 했더니 얼토당토않다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다.

대부담당 직원의 답변은 자기 은행은 그런 대출을 시행하지도 않을뿐더러 그런 대출을 해주라는 지시공문을 받은 적도 없다는 것이었다.

그럴 리가 없을 텐데….

그래서 해당은행에 확인을 했더니 무슨 착오가 있었던 모양이라며 즉시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이었다.

전화를 건 독자와 해당은행 간에 대출 협의가 이뤄졌음은 물론이다.

은행들이 앞다투어 신용빈곤층 지원 대책을 내놓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에서는 지자체 금고 유치 라이벌인 농협과 전북은행 간의 경쟁이 뜨겁다.

 전북은행은 이달 2일부터 신용도가 부족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서브크레딧론 판매에 돌입했다. 일부 영업점에 그쳤던 서브크레딧론을 10일부터는 전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농협은 진작부터 신용극빈층 대출을 개시했음에도 홍보에 나서지 않아 전북은행에 선수를 빼앗겼다며 땅을 치는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농협은 지난해 10월부터 은행권 최초로 한계 신용자들에게 무담보 신용대출로 최고 1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대출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이미 전북지역 2억 원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55억 원 가량의 대출이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신용극빈자들에게 은행권이 잇따라 대출 지원을 약속하고 나선 소식은 신용불량으로 사실상 경제활동의 손발이 묶인 신용극빈층에게는 가뭄에 단비만큼이나 고무적이고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신용불량자’라는 낙인은 없어졌지만 갖가지 신용관리 시스템의 벽과 덫에 갇혀 아직도 냉대와 고통을 받는 신용 빈곤층이 많게는 6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한창 경제활동이 왕성해야 할 20세이상 60세이하 연령층인 우리나라 국민 2천7백만명중 무려 22%가 신용빈곤층인 셈이다.

 신불자 제도는 폐지됐으나 금융기관들은 신용평점을 적용, 9~10등급의 최하위 신용등급은 물론 심지어 8등급에도 대출을 기피하면서 신용빈곤층의 은행출입을 아예 차단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적게는 60% 안팎, 많게는 200~300%에 이르는 고금리의 대부업체나 사채시장이 갈수록 호황을 누리는 ‘쩐의 전쟁’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더구나 고리사채의 덫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자신은 물론 가족까지 극단적인 방법으로 생을 마감하는 비극적인 사례까지 비일비재한 것이 현실이다.

이들 신용빈곤 계층은 대출이나 카드 발급 등 금융거래에서 소외 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취업이나 창업 등에서도 갖가지 차별과 불이익을 받아 정상적 사회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은행들이 더욱 낮은 금리로 적극 대출에 나서야 한다.

 이들의 사회복귀야말로 은행들에게도 상생의 길이 되기 때문이다.

<경제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