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집단희생 조사에 거는 기대
민간인 집단희생 조사에 거는 기대
  • 김경섭
  • 승인 2007.07.2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 한국전쟁을 전후해 고창에서 발생한 민간인 집단희생 피해에 대한 국가차원의 조사가 처음으로 실시된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고창군을 비롯한 전국 9개 시·군을 대상으로 민간인 집단희생 피해자 현황조사를 실시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날 “피해자현황조사는 진실규명을 위한 신청인조사와 직권조사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희생의 전체적인 규모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 중 연차적 조사의 1차년도 특정지역조사로서, 이를 통해 장차 민간인 집단희생의 실제규모를 파악하여 위원회의 설립목적인 진실과 화해를 완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조사목적을 설명했다.

 피해자현황조사는 전국 9개 지역을 대상으로 이달 말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 대상지는 고창군을 비롯해 경남 김해시, 경북 예천군·청도군, 전남 구례군·영암군, 충남 공주시, 충북 청원군, 경기 강화군이다.

 피해자현황조사 기간 중에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희생의 정확한 피해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조사, 구술증언조사, 자료조사가 실시된다.

 이번 민간인 집단희생 피해조사가 실시되는 고창지역에서는 고창 무장면 민간인 희생사건 등 군경 토벌사건, 군경관련사건, 보도연맹 사건 등 1945년 8월15일부터 한국전쟁 전후시기에 이루어진 민간인 집단희생 사건과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적대시이루어진 집단희생 사건 등이 다뤄진다.

 정부가 계획한 대로 오는 12월까지 고창지역에서 발생한 110건에 대한 민간인 집단 피해자 현황조사가 마무리될 경우 민간인 집단 피해에 따른 진상이 규명으로 희생자들의 한이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한국 전쟁을 전후해 정부와 빨치산, 미군 등에 저질러지고도 역사의 그늘에 묻힌 사건은 도내에서도 고창 민간인 집단희생 뿐만 아니라 무주, 순창, 익산역 폭격 등으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지난 94년 도의회에 구성된 ‘6.25 양민학살학살 특별위원회’ 조사결과 고창지역에서 1천677명이 학살된 것을 비롯해 순창·남원·무주·진안 등지에서 모두 4천420명이 희생당하고 5천611 가옥이 화재 등으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살 원인은 국군과 경찰에 의한 학살이 3천218명, 빨치산에 의한 학살이 1천202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회문산 일대인 순창 쌍치면과 복흥면 일대에서 1천200명의 양민이, 익산 미군 폭격으로 무고한 많은 시민이 희생당했으나 아직까지 진상이 규명되지 않아 피해자 및 유족들이 그 당시를 회상하며 응어리진 슬픔을 달래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부 지역에서는 ‘양민희생 위령탑’ 건립을 둘러싸고 보수단체와 지역 주민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월 고창군 공음면 선산마을에 세워진 ‘6.25 군경 양민학살 위령탑’을 둘러싸고 6.25 남침피해유족회와 뉴라이트청년연합국민운동본부는 현지 주민과 극한 마찰을 빚었다.

 이날 위령탑을 찾은 이들은 “위령탑의 510명은 모두 빨치산에 가담했거나 좌익운동을 했던 인물들이다”며 위령탑 철거를, 위령탑 건립을 주선한 6.25 양민희생자 제전위와 주민들은 “당시 희생자중에 어린이와 부녀자까지 포함됐다”고 각각 주장하며 양측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희생 피해자 현황조사가 국가 차원의 첫 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억울한 피해를 당한 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회복에 얼마만큼 기여할지에 대한 거는 기대는 크다.

<사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