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당-한, 국감 일정 '샅바싸움'
민주신당-한, 국감 일정 '샅바싸움'
  • 연합뉴스
  • 승인 2007.08.29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이 국정감사 시기를 놓고 한 치의 양보없는 대립을 계속하고 있다.

민주신당은 추석 연휴(9월23~26일) 전후로 국감을 끝내자고 주장하는 반면 한나라당은 추석 연휴 이후에 국감에 착수하자고 맞서고 있는 것.

민주신당 김효석,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를 비롯한 5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정기국회 일정 협의를 위한 회담을 가졌지만 국감 일정을 둘러싼 신경전만 표면화되면서 합의를 보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10월 2~4일 남북정상회담이 예정돼있고 10월 중순에는 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이 있는 만큼 추석 이후에는 정상적 국감을 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어‘추석전 국감’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안 원내대표는 국감이 정치공방으로 흐를 경우 정국이 경색돼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을 지적, “추석 전 민생법안을 먼저 처리한 뒤 국감과 대정부질문을 하는 순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배석자들은 전했다.

겉으로 밝힌 이유는 이랬지만 국감 일정을 둘러싼 양당간 신경전에는 다른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국감이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의 재산 및 도덕성 의혹을 둘러싼 ‘이명박 국감’이 될 게 뻔한 만큼 민주신당은 하루 빨리 국감을 열어 이 후보에 대한 공격을 개시하려는 의도가, 한나라당은 대선정국에서 이 후보를 둘러싼 논란의 시간을조금이라도 줄여보려는 의도가 각각 숨어있다는 분석이다.

민주신당 임종석 원내 수석부대표는 회담 직후 브리핑을 통해 “주요 정당의 대통령후보를 뽑는 일은 어느 한 당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주요 정당의 대통령후보 경선 일정과 국감 일정을 함께 잡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정당간 정치적 도의이고 정당의 문제를 넘은 것”이라며 “국감을 추석 이후로 미루자는 것은 사실상 국감을 못하겠다는 것이든지, 아니면 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과 무관하게 국감을 잡자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신당은 김효석 원내대표가 말했듯 이번 국감을 ‘이명박 국감’으로 만들겠다고 공공연히 선언해왔다”면서 “그렇다면 민생국감은 실종되고 정치공방만이 거듭될 수 밖에 없어서 민생법안을 먼저 처리하고 국감을 하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우리가 대선후보 경선 기간 국감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것을 신당도잘 알텐데 국감을 빨리 열자는 것은 부실 국감을 하자는 말이냐”고 덧붙였다.

다만 5당 원내대표는 법률에 100일간 열도록 규정된 정기국회를 9월3일 소집해 11월17일까지 67일간만 단축 운영하는 방안에 일단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