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질 모두 석방..피랍사태 42일만에 종료
인질 모두 석방..피랍사태 42일만에 종료
  • 연합뉴스
  • 승인 2007.08.3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9 일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무장세력에 납치됐던 한국인 인질 23명 가운데 생존한 21명이 모두 풀려났다.

탈레반은 30일 오후 김윤영ㆍ박혜영ㆍ이성은ㆍ이영경ㆍ서경석ㆍ송병우ㆍ제창희 씨 등 7명의 남은 인질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차례로 석방했다.

외교통상부 조희용 대변인도 31일 새벽 2시(한국시간) 7명의 석방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탈레반은 현지시간 오후 6시30분(한국시간 오후 11시)께 아프간 가즈니시티 남서쪽 100㎞ 지점인 자불주 잔다 지역에서 남성 2명과 여성 2명 등 4명의 인질을 부족 원로에게 인계했으며, 이어 1시간30분 가량 뒤 마지막으로 남은 3명을 풀어줬다.

이로써 지난달 19일 가즈니주 카라바그의 카불-칸다하르간 고속도로상에서 발생한 탈레반의 한국인 인질 사건은 42일만에 종지부를 찍었다.

납치된 23명 가운데 21명은 한국정부가 탈레반과 대면협상을 통해 구해냈지만 배형규 목사와 심성민 씨 등 2명은 탈레반과 아프간 정부간 협상 과정에서 살해됐다.

한국정부는 인질 석방의 대가로 한국군의 연내 철수, 아프간 체류 민간인의 8월내 철수, 기독교 선교단의 아프간 입국 불허 등을 구두로 약속했으며 탈레반은 탈레반 죄수석방 요구를 접고 한국인 인질들이 아프간을 떠날 때까지 공격하지 않겠다고 했다.

전날 12명의 인질을 3개 그룹으로 나눠 각각 시간과 장소의 차이를 두고 풀어줬던 탈레반은 이날도 2차례에 걸쳐 7명의 인질을 추가로 석방했다.

그러나 종전처럼 부족 원로에게 인질을 인계하지 않고 가즈니주와 이웃한 자불주 잔다와 가즈니주 카라바그 지역에서 적신월사 측에 직접 넘겼다.

이날 탈레반의 인질석방은 저녁 늦게 이뤄져 막판에 돌발 변수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탈레반 협상대표로 한국과의 협상 테이블에 앉았던 카리 바시르는 파지와크 아프간 뉴스(Pajhwok Afghan News)와 전화 통화에서 “인질 석방이 늦어진 것은 억류 장소에서 인질 인계 지점까지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석방된 인질들은 전날 풀려난 12명과 함께 31일 오후 유엔기로 두바이로 이동한 뒤, 다음달 2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카불로 이동해 두바이와 인천을통해 최대한 빨리 가족 품으로 돌아오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이번 주말에귀국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 소식통은 “석방된 인질들은 9월1일 오전 현지 항공편으로 출발해서 두바이로 이동, 두바이에서 1박하지 않고 곧바로 1일 오후 4시35분 대한항공편으로 출발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석방된 19명은 다음달 2일 오전 6시45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도착후에는 국군 수도병원에서 정밀검진을 받으며 안정을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피랍자들이 모두 안전하게 귀국하는대로 이번 사태 해결과정에서 소요된제반비용에 대해 피랍자와 교회측에 ‘구상권(求償權)’을 행사할 방침이어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