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도약 다짐한 제5대 전북도 교육위원회
새 도약 다짐한 제5대 전북도 교육위원회
  • 송영석기자
  • 승인 2007.09.0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출범 1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 제 5대 전라북도 교육위원회. 하지만 1년의 행적을 되짚어보자면 특별한 성과없이 지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는 평가다.

연초 제 5대 교육위원회의 개원과 함께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감정싸움으로 성과 없이 의장단과 비의장단의 감정의 골을 안고 시작된 교육위원회는 최근의 도덕성 시비와 전문성 결여까지 곁들여지며 자중지란의 우려를 현실로 나타냈다는 평가를 떠안아야 할 위기에 놓여있다.

이러한 교육위원들간의 갈등의 골은 지난 2월 23일 제 217회 임시회 2차 본회의가 위원들의 무더기 불참으로 무산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극명하게 드러났다.

당초 2월 23일 열리기로 했던 제 217회 임시회 2차 본회의가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다음날인 24일로 연기됐고, 이마저도 9명 교육위원 중 5명의 의원이 불참해 또 다시 무산되는 사태를 맞았다.

이 임시회의 파행으로 각종 조례안과 학교설립안, 민간위탁안들이 처리되지 못했고, 당시 반드시 처리해야만 했던 전북도 중학교 학교군·중학구 및 학교군 추첨방법 고시 중 변경고시안도 의결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육위원들 스스로 갈등과 개인적 감정을 풀지 못해 파행 운영됐다는 비판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교육위원들의 도덕성 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된 1년이었다.

진모 위원은 교육장 시절 가구업체 납품업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으나 무죄를 선고받았고, 교육위원 선거 당시 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150만원의 벌금을 선고 받아 자칫 위원직 상실 위기 속에 2심이 계류 중에 있다.

군산 박모 위원은 319만원에 폐교를 임대 받아 6천만 원에 재임대, 수천 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도덕성 시비에 휘말린 바 있다. 또 최근에는 학력위조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 되면서 교육위원들의 끊임없는 도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위원들의 전문성 논란으로 인해 현안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 실제 9명 중 6명이 교육장 출신으로 보다 전문적인 교육정책을 기대했던 제 5대 교육위원회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옥천인재숙 문제와 학교운영지원비 등에 대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고 있어 전문성을 상실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전북 교육계에 몸담고 있는 정모(29·여) 교사는 “그간 전북 교육위원들의 도덕성 문제 등이 연일 터져나오고 서로의 기득권 싸움만을 지속하는 모습을 볼 때 있어서 뭐하나라는 생각까지 든다”며 “지난 1년간 성과를 자평하기 보다는 스스로 불합리한 부분을 뼈저리게 느껴 진정한 전북 교육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