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도시' 道 손놨나
'전통문화도시' 道 손놨나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03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비 25억중 20억 미반영 사업추진 차질
광주 아시아문화도시 조성과 부산 영상문화도시 추진이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전주전통문화도시 조성은 전북도의 소극적 예산반영으로 되레 전체 사업비가 대폭 축소될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3일 전북도의회 유창희(전주1) 의원에 따르면 전주 전통문화도시 조성 선도사업은 문화관광부에서 지난해 20억원, 올해 30억원의 국비를 반영하면서 지방비를 50% 부담토록 했다. 이 사업은 김완주 지사가 전주시장 재임시 국가예산 확보 차원에서 도에 지방비 부담을 50대 50으로 요청해 결정된 사업이다.

하지만 도는 지난해 도비부담금 10억원 전액을 미반영했으며, 김 지사 취임 후인 올해도 도비부담금 15억원 중 5억원만 반영하고 10억원은 미반영된 상태인 등 극히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는 특히 올해 1회 추경예산안에도 이와 관련한 도비 부담금을 전혀 반영하지 않아 “5대 핵심사업 중 1개인 전통문화도시 조성을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더욱이 이 사업은 지난 2년 동안 국비보조금 50억원 확보로 지방비 50억원을 포함하여 총 100억원을 집행해야 하나, 도비 부담금 20억원이 확보되지 않아 국비보조금(20억원) 배정도 늦어지는 등 악순환을 거듭, 다른 시·도에 문화도시 육성의 기회를 넘겨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총 사업비 100억원 규모가 60억원으로 축소돼야 할 최악의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가 하면, 설상가상으로 내년도 추가 사업비 확보마저 지방비 미반영을 이유로 든 중앙부처의 부정적 벽에 부딪혀 있다.

유 의원은 이날 열린 제240회 임시회에 참석,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인근 지역의 경우 광주가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부산은 영상문화도시, 경주는 역사문화도시 등 광역시도와 기초단체가 힘을 합쳐 지역문화 중흥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과 달리 전북도가 예산부족만 앞세워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을 포기하는 것은 문제”라고 성토했다. 그는 “관광산업 포기는 전북도가 주창하는 경제 살리기가 한낱 구호에 불과하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전통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사업비를 빨리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