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인사공방 '2라운드'
도 인사공방 '2라운드'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04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집행부 상대주장 반박 잇따라
전북도의 8월 정기인사와 관련한 도의회의 문제 제기에 대해 도가 반박자료를 낸 데 이어, 도의원이 다시 도의 반박자료를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제3의 권위 있는 기관에 의뢰할 방침이어서 ‘전북도 인사공방’ 파문이 갈수록 확산될 조짐이다.

도의회 김연근 의원(익산4)은 5일 오전 10시30분 도의회에서 ‘전북도 인사 반박자료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가 A4용지 4장에 반박한 전주시 출신 위주 승진인사 주장 등과 관련한 재반박에 나설 방침이다. 김 의원은 “도의원의 문제 제기에 대해 정당한 반박으로 보기 힘든 자료를 내놓은 것은 의원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것 아닌지 심히 유감”이라며 “근무평정 등에 대한 모든 문제를 공식 제기하고 권위 있는 제3의 기관에 의뢰해 책임질 것이 있으면 서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3의 기관은 감사원이나 행자부 등도 될 수 있어 전북도의 인사공방 파문이 향후 뜨거운 논란의 중핵을 이룰 전망이다.

김 의원은 “도가 전주시 출신위주 승진인사 주장과 관련해 반박했는데, 5분 자유발언 자료에 이런 내용이 들어있지 않다”며 “도는 근무평정을 현 기관만의 기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반박했는데, 이 역시 도저히 납득하기 힘든 반박”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위법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의원 입장에서 지적한 사항을 도가 위법사항을 언급하며 반박했다”며 “전체적으로 볼 때 도의 반박자료가 정당한 반박으로 보기 힘들고, 의원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대해 “집행부 입장을 표명하고 문제 있는 지적에 대해선 언급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 반박자료를 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3일 도의회 임시회의 석상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는 인사 관련 법규 및 절차를 뛰어넘는 전북도만의 인사 특별법을 만들어 인사에 적용했다는 비아냥까지 듣고 있다”며 “위법인지 위반인지 전문가들 판단에 맡겨야 하겠지만 자신의 판단에도 상당부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도는 이에 대해 곧바로 반박자료를 내고 “특정지역 출신이라는 이유로 열심히 일한 공무원에 대한 승진인사 등 인사우대에 걸림돌이 된다면 이 또한 성과 지상주의 인사운영에 배치되며, 사전심사 위원에서 정한 서열이나 그룹이 단위서열 명부작성 시 참고가 되고, 근평에 있어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열심히 일한 공무원에 혜택을 주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