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개발 전략·전술 없다"
"문화관광개발 전략·전술 없다"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0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동부권 용역 중단·해양관광지 계획변경 등 질타
동부권 특정지역 개발을 위한 용역이 중도하차하고, 관광지 개발을 위한 주요 사업도 표류하는 등 전북도의 문화관광 분야 추진력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도의회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5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남원·진안·무주·장수·임실·순창 등 6개 시·군을 포함한 동부권 문화자원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지난해 6월 1억7천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동부권 특정지역 용역’을 발주했다. 그러나 건설교통부가 ‘지리산문화권’ 특정지역 연구용역을 착수하자, 도는 이미 추진 중인 동부권 특정지역 용역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지난 5월에 용역을 중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리산권 특정지역 지정은 남원과 장수 일부 지역만 포함하고 있어, 당초 동부권 전체(6개 시·군)을 대상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하려 했던 동부권 특정지역보다 수혜지역이 대폭 축소될 위기에 처해 있다. 김명수 의원(장수2)은 지난 4일 전북도의 주요업무보고 석상에서 “동부권 특정지역 지정 용역이 건교부 주관의 ‘지리산권 특정지역 연구용역’과 중복 문제로 중단돼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문건위의 배승철 의원(익산1)은 “관광개발에 대한 전북도의 마인드 부족과 장기 비전이 부재 중”이라며 “지금부터라도 로드맵을 만들어 인프라 구축과 민자유치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영수 의원(장수1)도 국제해양관광단지 조성 등을 예로 들며 “정책적 신념이 부족하여 표류하거나 계획변경이 수시로 이루어져 정체성이 흔들리는 등 갈피를 못 잡고 있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정책 입안자의 정치논리 등에 휘둘리지 말고, 계획을 충분히 세웠다면 초지일관 밀고 나갈 수 있는 신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정수 의원(무주1)은 “전국적으로 7개 시·도에 무려 15개의 관광단지를 조성·운영 중”이라며 “하지만 도는 국제해양관광지 조성마저 계획이 수시로 변경되는 등 갈피를 못 잡고 있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이제 도의 관광개발 계획 틀을 바꾸어 장기적인 측면에서 관광단지 개발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