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제회의도시 지정, 전북컨벤션건립 차질 우려
광주 국제회의도시 지정, 전북컨벤션건립 차질 우려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06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가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전북 컨벤션산업 육성 계획에도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벌써부터 일각에선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 계획과 관련해 의문점을 찍는등 회의론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화관광부는 전날 오전 국제회의산업 육성위원회를 개최하고 광주시를 국제회의도시로 지정키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이에 다라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제회의 유치와 개최 등에 있어 정부의 재정지원과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지원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 경우 호남권 회의산업은 광주 쪽으로 쏠릴 우려가 적잖아 전북의 컨벤션센터 건립과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문광부가 조만간 관보를 통해 광주시를 국제회의도시로 지정한 내용을 고시할 경우 향후 전북도 차원의 국제회의 유치에도 적잖은 어려움이 뒤따를 전망이어서 도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광주시는 국제회의도시 지정을 계기로 컨벤션 인프라를 확충하고 신규 컨벤션시장 개척, 컨벤션산업 고부가가치화 등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알려져 문화관광과 관련한 국가예산의 쏠림현상마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가뜩이나 광주의 문화수도 사업추진으로 문광부 예산이 대거 빨려들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국제회의와 관련한 인프라 구축, 회의산업까지 광주로 몰릴 경우 문화관광 분야의 심각한 불균형이 예상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도와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컨벤센션터와 호텔 등을 건립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광주 국제회의도시 지정이 미칠 악영향도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극소수를 제외한 컨벤션센터가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광주가 국제회의도로 지정될 경우 직접적인 영향권에 전북이 포함될 것으로 확실시돼 도와 시 차원의 입체적인 사전검토와 대응전략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