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손 '본경선 룰' 날선 공방
정-손 '본경선 룰' 날선 공방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07.09.0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예비경선에서 총 유효투표수 1만8천856표중 손학규 후보가 4천667표(24.75%), 정동영 후보가 4천613표(24.46%)를 각각 얻었다.

두 후보가 격차는 불과 54표(0.29%), 본경선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싸움을 예고케 하는 대목이다.

실제 두 후보진영은 예비경선이 끝나지 불과 하루만에 ‘본경선 룰’을 정하는 과정에서 날선 공방전을 펼쳤다. 여론조사 도입을 놓고 손, 정 후보가 맞붙은 것이다.

국민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는 손 후보측이 경선에 여론조사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정 후보측은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예비경선에서 불과 0.29% 포인트 차의 초박빙 승부를 편 만큼 양측 모두 경선룰을 정하는 것은 경선결과를 지배할수 있다는 생각이다.

양측은 예비경선 결과에서 드러났듯이 손 후보는 ‘민심’에서 우위를 차지한 만큼 여론조사를 반드시 포함 시켜야 한다는 반면 정 후보는 상대적으로 ‘당심’이 반영될수 있도록 여론조사를 반대하고 있다.

또 두 후보는 청와대의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고소 방침을 두고 미묘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같은 비노 주자이지만 손 후보는 청와대를 향해 뚜렷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반면 정 후보는 청와대와 한나라당을 싸잡아 비판하는 ‘양비 양시론‘을 펴고 있다.

최근 노무현 대통령에게 “대선에서 손떼라”고 직격탄을 날렸던 손 후보로서는 본경선에서 비노주자로서의 대표성을 부각시키려는 포석인 반면, 정 후보는 ‘비노반한(비 노무현, 반 한나라당)’의 착점을 노린 전략적 위치설정으로 보인다.

특히 손, 정 후보는 6일 밤 첫 TV토론회에서 날선 공방전을 펼쳤다.

손 후보가 정책과 비전을 중심으로 시대정신을 가장 잘 구현할 지도자라는 점에 포인트를 맞춰 ‘손학규 대안론’의 확산에 주력한 반면 정 후보는 범여권의 정통성을 주장했다.

정 후보는 특히 자신의 정치적 이력을 들어 한나라당 후보에 이길 수 있는 적임자는 정통성과 정체성을 최대한 부각시켜 한나라당을 탈당해 신당에 합류한 손 후보를 간접 겨냥했다.

한편 도정치권은 정, 손 후보의 치열한 경쟁에 “한나라당 이명박, 박근혜 후보의 박진감있는 대결이 국민적 관심을 끌어모았다”면서 “싸움이 치열해지면 치열해질수록 경선흥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정치권에서는 “대선지지율이 한나라당에 크게 뒤진 대통합민주신당이 경선에서 후보들이 정책대신 네거티브전략으로만 승부를 펼친다면 신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부정적인 될수 있다”며 양진영의 날선 공방전을 경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