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산 공원명칭 변경 파문 확산
내장산 공원명칭 변경 파문 확산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11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악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 거도적 반발
정부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움직임에 대해 도내 산악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거도적 반발에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전북산악연맹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환경부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움직임과 관련, “특정 지역과 특정 단체의 의견을 토대로 한 명칭 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 단체는 특히 내장산·백암산 국립공원으로 명칭 변경에 찬성한 적이 없는 데도 마치 찬성한 것으로 호도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한 뒤 사실 확인 작업을 거쳐 최악의 경우 법적 대응도 불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등은 명칭 변경과 관련한 단체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전북산악연맹이 이에 적극 찬성했다는 자료를 내놓아 진위 여부가 향후 새로운 논란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도내 사회단체와 여성계, 환경단체들도 “지난 71년 이후 30여 년 동안 써온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을 이제 와서 바꾼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강력 항의하는 성명서 발표와 중앙부처 항의방문을 계획하는 등 반발이 확산될 전망이다.

내장산은 예로부터 영은산이라 불렸으며 전국 8경 중 하나로 숲이 깊고 골짜기의 물이 서늘하며, 가을단풍은 전국에서 으뜸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는데, 30여 년 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국가적 낭비이자 혼란의 발단이라는 주장이다.

전북도는 전북의 자원 중 하나인 내장산 국립공원의 명칭을 변경하는 일은 절대 안 된다며 엄중 경고하고 국회 방문과 중앙부처 방문 등을 통해 여론을 확산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도는 “인터넷 설문조사 등 모든 의견수렴 절차가 비합리적인 만큼 그 결과물에 대해서도 신뢰할 수 없다”며 “특히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문제는 도민의 합의를 전제로 해야 할 것”이라며 모든 수단을 강구해 반대 입장을 사수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그러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협의를 거쳐 올 연말 안에 공원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져 자칫 중앙과 지방, 지방정부간 충돌도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