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계획 즉각 철회하라"
"환경부 계획 즉각 철회하라"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12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장산 명칭변경 반발 확산
환경부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추진과 관련한 도내 사회단체와 상공업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전북과 전남간 갈등을 촉발해 대립구도로 몰아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부터, 전북이 또다시 정부 정책으로부터 차별과 홀대를 받고 있다는 소외론까지 가세하고 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총재 임병찬)는 12일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가뜩이나 지역간 화합과 통합이 중요한 상황에서 정부가 느닷없이 전북과 전남간 갈등과 분란에 빠뜨리는 사안을 꺼내들고 나선 것에 대한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애향운동본부는 “환경부가 도민의 최대 현안을 처리하면서 전북지역 특정단체의 의견을 물었다고 하나, 정식 공문도 없이 전화 한 통으로 끝낸 점에 대해 의구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애향운동본부는 “30여 년 동안 써온 국립공원 명칭을 이제 와서 바꾸자는 것은 국가적 낭비이자 국민적 대혼란은 물론 통합과 화해의 시대에 전남북간 갈등만 부추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모든 명칭 변경 절차를 폐기처분하고 여론수렴 과정의 왜곡 논란에 대해서도 명확히 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송기태)와 도내 상공인들도 이날 입장발표를 통해 “전남지역 여론을 수렴하여 일방적으로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전북이 또다시 정부 정책에서 차별과 홀대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상공업계는 “명칭이 변경된다면 40년 가까이 내장산 국립공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국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전북도와 전남도의 갈등 유발에 따른 국론분열로 국익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공업계는 이와 관련, 명칭변경 즉각 백지화를 촉구하며 “명칭 변경은 특정지역을 위한 것으로, 향후 어떠한 움직임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단체와 소비자단체도 성명서를 내고 즉각 반발했다. 만경강생태하천가꾸기 민관학협의회와 (사)소비자주부클럽 전북지회, 전북환경운동연합, 전주YWCA, 전북도환경기술인협의회, 전북생명의숲, 전북의제21, 환경문화축제조직위 등 8개 단체는 성명서에서 “전북도와 전남도민을 분열시키고 혼란을 초래할 환경부의 명칭 변경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와 협의로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8개 단체는 연합 성명서를 통해 “현재 명칭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데도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특정지역(광주·전남)과 단체의 의견만 들어 명칭 변경을 추진, 전북과 전남 도민간 대립구도로 몰아넣고 혼란을 가중시켜 지역간 갈등을 불러일으켰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은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환경부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정보공개 청구 내용대로 의견수렴 과정과 설문조사 결과 등을 낱낱이 밝혀 전북도민에게 한 점의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지역감정을 유발하고 안이하게 대처한 환경부 관계자에 대해 엄중한 문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8개 단체는 특히 명칭변경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도민 100만 서명운동과 함께 강력 투쟁키로 하는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수위가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