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산 명칭변경 안될말"
"내장산 명칭변경 안될말"
  • 남형진기자
  • 승인 2007.09.1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애향운동본부·상의등 중단촉구 성명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진행중인 지리산·내장산 국립공원의 환경 보호를 위한 도로 개선 계획 및 명칭 변경과 관련해 당사자인 전북지역에 제대로 된 의사표명 기회 조차 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중앙 부처와 산하 기관이 지역내 중대한 사안과 관련된 계획을 전북도는 물론 지역민들과의 공개적인 사전 협의없이 추진한 것은 지방자치시대에 역행하는 구시대적 행태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이같은 계획 추진의 명분을 쌓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용역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관련 단체들의 참여가 있었다는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측의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는 지역내 주장도 제기되면서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상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12일 전북도는 “지리산 관통도로 폐쇄 및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에 대한 ‘절대 불가’방침을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도는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에 대해서는 이날 서울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의 공식 안건으로 논의해 정치권과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 했다.

전북애향운동본부(총재 임병찬)도 이날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절차를 즉각 폐기 처분하라”고 촉구했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송기태)와 상공인들도 “지역 여론 수렴을 거치지 않은 명칭 변경 추진은 정부가 전북을 정책적으로 차별·홀대 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들도 잇따라 성명을 내고 “대선이 임박한 민감한 시기에 전남과 전북을 분열시키는 명칭 변경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측의 명확하지 않은 의견 수렴 절차가 범도민적인 저항에 부딪치면서 자칫 이 문제가 지역간 정치적인 논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

때문에 지역에서는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측이 두가지 계획의 왜곡된 여론 수렴 과정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