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전국평가기준 있어야
공교육 전국평가기준 있어야
  • 한성천
  • 승인 2007.09.1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중학생도 전국연합학력평가시험을 치르기로 한 데 대한 말들이 많다. 최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전격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런데 학생과 학부모들보다 교육계 내부에서 말이 많은 것은 왜 그럴까? 이해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현재까지는 전라북도학력평가를 통해 도내에서만 중학생들이, 중학교들이 키재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에서의 위치를 가늠키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전국단위 학력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실시할 경우 도내 각 중학교별 학력수준이 전국단위로 위치가 드러나게 된다.

최규호 교육감이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를 ‘학력신장의 해’로 선포했다. 그리고 각 학교장에게 그 성과를 묻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결국, 중학교 전국단위 학력평가는 도내 각 중학교 교장들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이 생긴 셈이다. 당장 중학교 교장들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또 교장승진을 준비하는 교감도, 교감승진을 앞두고 있는 교사들도 제각기 자기 학교 학력을 끌어올려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단, 승진이란 조건을 떠나 교육자라면 소속 중학교 학력을 끌어올리는데 도내 각 당장 매진해야 하지 않을까.

문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이 관내 학교 및 교원 평가에 전국학력평가 결과를 어느 정도 반영하느냐에 따라 중학교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행의 본질을 살릴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 단, 상대평가는 절대 금물이다. 인적자원과 지역적 교육환경, 지역인프라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중학교 전국연합학력평가 실시 합의결정이 나온 지 몇 일이 지난 지금. 교육계 내부에서는 이를 두고 의견이 양분되고 있는 양상이다.

일부 교육계에서는 의무교육대상인 중학교에서 전국학력평가를 할 경우 지역별, 학교별 우열이 드러나 자칫 우리나라 교육기조를 이루고 있는 평준화의 근간을 해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이에 반해 찬성측은 각 학생별, 학교별 전국단위 학력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만큼 향후 학력신장의 방향과 방법, 그리고 각 학교별 대응전략 수립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유가 적절치 않지만,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과 맥을 같이한다고 강조한다.

필자도 사견이란 전제로, 중학생이 자신의 학력수준을 정확히 알고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학습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전국단위 학력평가 실시 합의를 이끌어낸 시·도교육감의 결정에 동의를 보내는 바다.

그 이유 중 하나로, 공교육 교사와 사교육 강사 간 의식차가 극명하다는 점을 필자는 꼽고 싶다.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학원강사들에 비해 학교 교사들은 제도적 신분보장 때문에 정신적으로 느슨해 있음을 지적하고 싶다.

도내 한 중학교 교장은 “학원강사들은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에 따라 수입이 결정되기 때문에 대충이란 게 없는 반면, 공교육 제도권 내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긴장감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교육이 되려면 정년보장보다는 일정간격 평가를 거쳐 대학교수들처럼 재임용절차를 거치는 시스템 도입도 ”고 말했다.

결국, 중학교 전국학력평가 실시는 느슨해진 중학교 교장과 교사들에겐 심적 부담이 클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교육이 교사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 동량을 양성하는 것이 책무인 만큼 시대적 요구를 수용해야한다.

<문화교육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