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는 전라북도학력평가를 통해 도내에서만 중학생들이, 중학교들이 키재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에서의 위치를 가늠키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전국단위 학력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실시할 경우 도내 각 중학교별 학력수준이 전국단위로 위치가 드러나게 된다.
최규호 교육감이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를 ‘학력신장의 해’로 선포했다. 그리고 각 학교장에게 그 성과를 묻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결국, 중학교 전국단위 학력평가는 도내 각 중학교 교장들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이 생긴 셈이다. 당장 중학교 교장들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또 교장승진을 준비하는 교감도, 교감승진을 앞두고 있는 교사들도 제각기 자기 학교 학력을 끌어올려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단, 승진이란 조건을 떠나 교육자라면 소속 중학교 학력을 끌어올리는데 도내 각 당장 매진해야 하지 않을까.
문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이 관내 학교 및 교원 평가에 전국학력평가 결과를 어느 정도 반영하느냐에 따라 중학교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행의 본질을 살릴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 단, 상대평가는 절대 금물이다. 인적자원과 지역적 교육환경, 지역인프라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중학교 전국연합학력평가 실시 합의결정이 나온 지 몇 일이 지난 지금. 교육계 내부에서는 이를 두고 의견이 양분되고 있는 양상이다.
일부 교육계에서는 의무교육대상인 중학교에서 전국학력평가를 할 경우 지역별, 학교별 우열이 드러나 자칫 우리나라 교육기조를 이루고 있는 평준화의 근간을 해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이에 반해 찬성측은 각 학생별, 학교별 전국단위 학력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만큼 향후 학력신장의 방향과 방법, 그리고 각 학교별 대응전략 수립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유가 적절치 않지만,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과 맥을 같이한다고 강조한다.
필자도 사견이란 전제로, 중학생이 자신의 학력수준을 정확히 알고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학습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전국단위 학력평가 실시 합의를 이끌어낸 시·도교육감의 결정에 동의를 보내는 바다.
그 이유 중 하나로, 공교육 교사와 사교육 강사 간 의식차가 극명하다는 점을 필자는 꼽고 싶다.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학원강사들에 비해 학교 교사들은 제도적 신분보장 때문에 정신적으로 느슨해 있음을 지적하고 싶다.
도내 한 중학교 교장은 “학원강사들은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에 따라 수입이 결정되기 때문에 대충이란 게 없는 반면, 공교육 제도권 내 교사들은 상대적으로 긴장감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교육이 되려면 정년보장보다는 일정간격 평가를 거쳐 대학교수들처럼 재임용절차를 거치는 시스템 도입도 ”고 말했다.
결국, 중학교 전국학력평가 실시는 느슨해진 중학교 교장과 교사들에겐 심적 부담이 클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교육이 교사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 동량을 양성하는 것이 책무인 만큼 시대적 요구를 수용해야한다.
<문화교육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