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산 명칭변경 철회 시사
내장산 명칭변경 철회 시사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17 0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지역이 반발하면 할 수 없는것 아니냐"
환경부가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 변경 철회의 뜻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도의 반발과 정읍시의 항의방문 등에 대해 “도와 시가 강력히 반발하면 명칭 변경을 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의사를 피력했다. 도내 각 단체들은 그러나 아직 환경부의 공식 철회 발표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며 반발 수위를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전북도 버스운송조합 김재두 이사장과 조합원, 전북택시조합 김택수 이사장과 조합원들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재의 명칭을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 데도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이웃 지역과 전북도민의 감정 대결과 대립 구도로 몰아넣고 혼란을 가중시켜 지역간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들 조합원은 “지역감정을 유발하고 안이하게 대처한 환경부 관계자에 대해 엄중한 문책을 요구한다”며 “명칭 변경 반대를 위해 강력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전북도당도 이날 대변인 명의로 성명서를 내고 “환경부가 적절치 못한 방법을 통해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을 변경하려는 계획에 한나라당 전북도당은 적극 반대하며 계획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는 14일 제24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변경 철회 건의안을 채택하고 환경부의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의회는 건의안에서 “특정지역 의견을 토대로 전북의 의견을 무시한 채 내장산 국립공원 명칭을 변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읍시의회(의장 박진상)도 이날 긴급 전원위원회를 소집, 결의문을 채택,“환경부의 명칭변경 계획은 다수의 국민과 내장산 국립공원 전체 주변지역 주민의 뜻을 반영한 것인지, 일부 지자체 및 사찰의 민원만을 해결하기 위해 편협하게 처리 한 것인지 많은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이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며 정읍시민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주장했다

전북산악연맹 회원들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연맹 차원의 공식적 찬성 의견이 없었는데도 환경부와 공단이 마치 의견을 수렴한 것처럼 하고 있다”며 “허위문서를 작성한 관련기관은 정보공개와 함께 모든 도덕적,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북산악연맹은 허위문서 작성 등과 관련해 사법기관에 고발하여 진실을 밝혀 의법조치됨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환경부와 공단은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비상식적인 행정절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연보호 전북도협의회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환경부와 공단은 명칭 변경 계획을 즉각 백지화해야 한다”며 “만약 절차를 계속 진행한다면 협의회 회원과 전북도민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호남을 또다시 남북으로 갈라 놓으려 하느냐”며 “일방적 여론수렴 추진에 대해 도민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