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새만금 개발 3대 원칙
이명박 새만금 개발 3대 원칙
  • 박기홍, 익산=김한진기자
  • 승인 2007.09.1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가 17일 새만금 현장에서 새만금 개발 3대 원칙을 피력해 시선을 끌었다.

이 후보는 이날 창당 이래 처음으로 현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며, 새만금과 특별법 제정 의지를 거듭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강재섭 대표, 안상수 원내대표, 이재오·정형근·한영 최고위원, 이한구 정책위의장, 김형오 의원, 이방호 사무총장, 송병대 제2사무부총장, 정의화 영호남화합특위위원장, 나경원 대변인, 임태희 후보비서실장, 박재완 대표비서실장 등이 대거 참석해 한나라당의 새만금 의지를 반영했다.

이 후보는 우선 새만금 내부개발과 관련해선 ‘농지 70% 룰’을 완전히 바꾸되,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단계적으로 조기에 추진해야 한다는 3대 원칙을 명확히 했다. 이 후보는 “당초 목적(농지)에 맞지 않은 여건 변화가 있었지만 불행하게도 정부 계획은 출발 시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며 “근본적으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말로 ‘농지 70%-복합개발 30%’의 기존 원칙을 전면 거부했다.

그는 “내부토지 이용계획을 보니 산업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이 3천300만㎡(1천만평)에 불과하다”며 “외국자본이 들어와 사업을 국제화해야 한다”며 용도변경--외자유치 방침을 확고히 했다.

방법론에선 효과 위주의 구체적 계획 수립을 강조했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 새만금 내부개발을 위해 국제공모를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 후보는 국제공모 계획 등에 관심을 보였다.

또 도민의 기대치가 큰 만큼 이를 충족하기 위해선 1단계 2단계로 구분해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순차적 조기개발론을 언급했다.

정부의 용역에 따르면 오는 2020년과 2030년을 목표연도로 하고 있는데, 향후 5년이나 10년 20년 안에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고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이 후보의 논리다.

조기개발에 대해선 “국가 발전을 위해 10년 이상 앞당겨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며 ‘10년 조기개발’론을 강조했고, “균형발전의 요소가 새만금에 있는 만큼 계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후보는 특히 새만금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언급하며 ‘두바이의 새만금 관심’을 소개했다.

이 후보는 “새만금 사업을 국제화하려면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며 “특별법 내용을 보완할 여지가 있지만 다 보완하려면 시간이 걸리니 우선 통과시키고 앞으로 보완해 나가자는 말에 일리가 있다”고 ‘선(先)통과--후(後)보완’ 방침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국제화 언급 과정에서 새만금에 외국자본 투자 제안을 받기도 했다고 소개한 후 “두바이 국제금융 관계자가 찾아와 새만금 얘기를 하더라”며 “이 후보가 이 일을 맡아서 하면 우리가 외자를 투자할 용의가 있다고 한 적이 있다”고 소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KTX 편으로 익산역에 도착해 이한수 익산시장과 함께 원불교 총부를 방문, 경산 장응철 종법사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새만금 수질개선과 국가 물류기반 구축 등을 위해 금강과 만경강을 연결, 익산도심지역을 관통하는 ‘세종-새만금 운하건설’과 ‘한양방 협진을 통한 노인성질환 치료 전문도시 건설’을 대선공약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이 후보는 “중국과 세계시장을 겨냥한 새만금 개발에 따른 물길 관광네트워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고 고령화 시대와 관광행태의 다변화되고 있다”면서 “지역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지역특성을 활용한 익산시의 건의사업을 대선공약사업으로 적극 검토하여 반영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