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새만금법 통과후 보완"
이명박 "새만금법 통과후 보완"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1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사, 새만금 개발청 설립 등 주장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는 17일 새만금 현장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새만금은 한반도의 창조적 대개조 일환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내부 토지이용계획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올 4월에 발표된 정부의 새만금 내부개발 용역과 관련, “70%는 농지로, 나머지 30%를 복합용지로 쓰도록 돼 있다”며 “또 30%의 70%는 환경적으로 개발하도록 돼 있어, 산업용으로 쓸 수 있는 땅은 3천300만㎡(1천만평)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 “실질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사업을 국제화해야 한다”며 외자유치를 통한 새만금 조기개발론을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도민의 기대치가 큰 만큼 이를 충족하기 위해선 1, 2단계로 나눠 조금씩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게 좋다”며 “한나라당이 국가발전이라는 큰 축으로 새만금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완주 지사는 이날 “새만금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한국의 미래에 핵심이 될 것”이라며 “이 후보께서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직속의 (가칭)새만금개발청을 설립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또 새만금 일대와 그 주변도시들을 특별한 법적 지위를 갖는 특별구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며 차기 정부의 새만금 개발 중요성을 거듭 강조해 건의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예상과 달리 새만금 현장 거대 구상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종전의 발언에서 진일보한 대목도 눈에 띄지 않아 지역 참석자들이 아쉬워했다.

또 한나라당 지도부와 김 지사 간 미묘한 신경전마저 벌어지는 등 전북 껴안기의 한나라당 의도가 빛을 바랜 것 아니냐는 주변의 분석을 낳았다.

김 지사가 한나라당을 언급하며 “새만금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전북도민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하자, 강재섭 대표는 “한나라당이 발목 잡아서 안 해주면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이 후보도 “새만금이 성공하기 위해선 정치논리에서 벗어나 경제논리로 가야 한다”고 말하는 등 묘한 신경전이 벌어져 전체 행사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