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박물관 수익성이 우선인가"
"농업박물관 수익성이 우선인가"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9.27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잣대 적용 후보지 선정에 도민 반발
정부의 농업박물관 건립을 위한 후보지 선정이 경제성을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어서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정부는 건축비 2천억∼3천억원 가량을 들여 16만5천㎡ 규모의 국립농업박물관을 건립키로 하고 현재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와 (사)한국농업사학회 등에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이 용역은 내년 3월께 완료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전국 단위의 적지를 선정해 민족역사관과 상설전시관, 농업·농촌체험관, 농업인 복지센터 등을 건립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농업박물관은 FTA 체결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과 농촌을 지키고 한반도 농경문화를 널리 알리는 국내 유일의 홍보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오는 2009년부터 건축공사에 들어가 2014년에 개관한다는 목표 아래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가예산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는 농업박물관 후보지 선정과 관련, 입장객 수 등 경제성을 엄격히 따질 것으로 보여 경기도 등 수도권을 염두엔 처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도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입장객 수만 고려할 경우 인구 2천만명을 자랑하는 수도권이 전북 등 다른 지역보다 월등히 앞설 것으로 보여 “농업박물관마저 경제성에 얽매여 수도권에 집중하려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증폭될 전망이다.

지역민들은 “다른 기관은 그렇다 해도 농업박물관만은 농도 전북에 반드시 건립해야 할 것”이라며 “국내 혁신도시 중 농촌진흥청과 산하 6개 연구기관이 전북에 운집하는 만큼 전북이 최적 후보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선 농촌진흥청에 ‘국립농업박물관 건립준비 사무처’를 설치하고 기본방향 설정 등에 나서고 있는 만큼 농진청과 함께 농업박물관을 세트로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농민은 “새만금의 토지의 70% 가량이 농지로 활용되고, 농진청과 산하기관도 전북에 옮겨오는 만큼 신농촌 개척 차원에서 농업박물관을 함께 건립, 집적화의 효과를 거둬야 할 것”이라며 “경제성 위주의 후보지 선정은 그 자체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