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 노사화합정책 추진
현장중심 노사화합정책 추진
  • 남형진기자
  • 승인 2007.10.0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인센티브 지원·화합 프로그램 공모 등 시행키로
노사화합 촉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전북도가 무분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8일 김완주 지사는 도정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노사화합 문화 정착은 각종 행사성 지원이 본질이 아니며 작은 문제가 방치될 경우 후일 노사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며 “현장의 분위기를 알기 위해서는 노사 문제를 직접 부딪쳐 가면서 노사관계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실질적인 현장 중심의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는 노사화합 문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기존에 추진해 왔던 노사정협의회 활성화 및 노사화합 촉진 조례 시행 등에 더해 인센티브 지원과 생산적 사후관리 체계 등 현장 중심적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노사화합 촉진사업장과 산업평화 모범사업장으로 선정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적절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노사화합 프로그램을 공모해 무분규 노사문화 정착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평화 대상 시상식도 매년 개최해 나가기로 했으며 직능별 노동조합 멘토링제도 시행, 노사협력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노동단체와의 다양한 우호증진 프로그램 및 대화 채널을 확보, 노조측의 각종 애로사항 등을 사측에 상시 전달할 수 있는 체계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노사화합 문화 정착은 노사간 각종 분쟁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기업의 생산성 하락과 경쟁력 약화 등의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며 “노동단체는 물론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대화의 시간을 갖고 현장에서의 어려움 등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