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새만금개발론 윤곽
대선후보 새만금개발론 윤곽
  • 박기홍
  • 승인 2007.10.3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월간지 조사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국회 원내의석을 가진 5개 정당의 대선 후보마다 새만금 찬가를 부르고 있지만

새만금 특별법과 관련해선 연내 제정해야 한다는 다수의 의견 속에 즉각 철회하거나 보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전북도가 발간한 월간지 ‘얼쑤 전북’ 2007년 11월호에 따르면 국회에 원내 의석을 가진 5개 정당의 대선 후보에게 ‘새만금 특별법 연내 제정과 내부개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공식 발송한 결과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와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이인제 민주당 후보 등 3명이 새만금 특별법의 연내 제정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가칭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후보는 ‘환경대책 보완 후 조속 처리’ 입장을 밝혔고, 민노당의 권영길 후보는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연구시범단지를 조성하고 어민 공동체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선 특별법이 철회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새만금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느냐에 대해서도 후보마다 미묘한 차이점이 눈에 띈다.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는 새만금이 산업, 교육, 관광 3가지 방향으로 뻗어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 후보는 또 새만금 간척지를 꽃시장으로 바꿔서, 고부가가치 농업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네덜란드를 벤치마킹해 ‘새만금 세계 꽃시장’을 개설하겠다고 말했다. 화교자본을 유치해 가칭 ‘한중 자유무역도시’를 건설하고, 교육도시 전주와 인재의 고향 전북의 전통을 이어받아 국제적인 ‘교육특화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주장이다.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는 복합산업단지와 첨단 농업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면서도 ‘새만금 운하’를 들고 나와 눈길을 끈다. 한반도 대운하 공약과 함께 새만금 운하를 개발해 물류와 관광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만경강의 전통 뱃길을 복원하여 산업과 관광의 환황해시대에 동북아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겠다는 주장이다. 새만금에 외국자본도 들어와야 하고 외국인들도 투자하도록 국제화해야 한다며 외자 유치에 강한 자신감을 피력하는 게 차별화된 점이다.

이인제 민주당 대선 후보는 글로벌 관점의 SOC 인프라와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새만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각종 규제완화 등 글로벌 투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엇비슷한 의견을 내놓았다. 환황해권 물류거점, 최첨단 농업, 관광교통의 중심지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는 이 후보의 주장이다. 관심을 끄는 대목은 “중앙정부가 실질적인 지방분권화로 세금, 금융, 토지이용 등에 대한 일정 권한을 전북도 등 지방정부에 이전하고 지자체는 정부와 협력 아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 점이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후보와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는 환경친화적 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 후보는 “내부토지는 친환경적인 측면의 미래성과 지역을 활성화하는 경제성을 함께 고민해서 개발해야 한다”며 “새만금 북단을 군산산업단지와 연계한 첨단소재와 부품산업단지로 개발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또 “전체 면적의 15%에 해당하는 땅은 전북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식품, 한방 바이오, 응용농업 위주의 산업단지로 개발해 친환경적인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주장했다.

권 후보의 환경 입장은 더 강하다. 권 후보는 강-갯벌-섬-바다로 이어지는 환황해권 최고의 해양생태 관광지를 조성하겠다며 새만금의 초속 6m 이상의 풍력자원을 이용해 전북을 재생가능 에너지 생산기지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후보는 첨단산업단지 조성, 재생가능 에너지 테마공원, 풍력단지 조성 등으로 전북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일자리를 만들 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에 따른 온실감축 의무 이행과 미래 석유고갈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