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떠나는 전북의 현주소
①떠나는 전북의 현주소
  • 이보원
  • 승인 2007.10.30 16: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찾아 탈전북 기업유치가 해법
낙후 탈피를 위한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모토로 내건 전라북도. 한때 250만명을 상회하던 전북지역의 인구는 지난 80년대 이후 일자리 감소와 청년층의 탈전북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200만명대로 무너졌다.

설상가상 최근에는 마지노선으로 제시됐던 200만명 선까지 무너지며 180만명대로 급격히 추락,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이 같은 인구 유출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좋은 일자리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도내 고졸, 대졸 청년들이 갈 곳을 잃고 서울과 수도권 등 타지로 급격히 유출되면서 인구감소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인구 유출을 막고 오히려 타 시도의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가장 유일한 해법은 바로 기업 유치를 통한 좋은 일자리창출이다.

본보는 이에 따라 ‘기업 유치, 총성없는 전쟁’ 이라는 9차례의 기획기사를 통해 해외(아일랜드, 스코틀랜드)와 국내(파주, 구미)의 우수사례를 취재 보도함으로써 도내 지자체의 기업유치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편집자주>



지구촌이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너나없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제는 기업유치만이 살 길이라는 인식을 각 지자체 수장과 공무원은 물론 지역민들도 인지하기 시작한 것이다.

지역에 투자를 원하는 기업들에게 공장 부지임대료와 각종 세금을 감면해주는 것은 물론 현금 지원 등 각종 당근책을 잇따라 제시하며 총성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성공적으로 기업을 유치한 지역은 일자리를 찾아 몰려든 사람들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며 예전 70∼80년대의 공업도시 못지 않은 명성을 누리면서 도시가 새롭게 발전하고 있다.

반면에 변신에 실패한 지역은 인구와 자본이 급속히 빠져나가며 서서히 쇠락의 길을 걸어 결국 도시의 기능을 상실할 위기에 놓였다.

이 같은 세계 경제의 커다란 흐름속에서 전북도 역시 예외일 수는 없다.

군사정권 시절 산업화의 과정에서 철저히 소외된 가운데 변변한 기업하나 없었던 전북도는 지난 1964년을 정점으로 인구가 급속히 감소하고 있다.

전국대비 도내 지역내총생산(GRDP) 비중 역시 지난 85년 3.9%(88조 대비 3조4천억원) 95년 3.4%(410조 대비 14조) 2005년 3.0%(817조 대비 24조)로 꾸준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당시 전북도 인구 250만명을 바라보던 도시는 이제 180만선까지 내주어야 할 위기에 처했다. 인구 증가율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불과 40년 만에 전주시 규모의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 정든 고향을 등진 것이다.

이제는 더이상 내몰릴 곳 조차 없다. 산업구조의 혁신이나 대규모 기업유치를 통한 혁신적인 대안이나 돌파구를 찾지 않는 한 우리 지역에서는 희망을 찾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것이다.

우리 고장에서는 지금도 하루에 70∼80여명이 먹고살기 위한 일자리를 찾기 위해 정든 고향을 등지고 있다.

도내 대학생 수를 놓고 봐도 올 9월 기준 14만 여명으로 도민 13명당 1명을 기록, 전국 평균 16명당 1명보다 많아 상대적으로 취업난을 심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도내 국·공·사립대와 교육대, 전문대, 산업대학은 모두 21개(지난해 기준)로 80년도의 9개에서 25년만에 배 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도내 총 대학생수도 3만3천여명에서 14만여명으로 400%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 같이 도내 대학생 수는 증가하는 반면 일자리는 감소하는 이분법적 역학 현상이 해를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가운데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대졸자=실업자’라는 등식이 하루아침에 깨질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도내 대학들도 전북도, 전주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들과 힘을 모아 책임의식을 가지고 실업난 해소와 청년층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입학생 수만 채우면 그만’이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동을 버리고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묘책을 내놓고 관련 세미나도 적극 개최하는 등 청년층 실업난 해소에 앞장서야 한다.

다행히 전북도가 최근 들어 전국 수준의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앞세워 공격적인 기업유치에 나서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일자리 1만2천개 창출을 목표로 올 한해 열심이 뛰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전북도의 기업유치가 외화내빈이라는 지적을 제기하기도 한다.

타 지역과의 기업유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전북도의 기업유치제도 및 인센티브는 차별성이 없는 데다 사후관리 또한 미흡하다는 것.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최근 한국은행 창립 제 57주년 기념으로 가진 지역경제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한 발제자는 “2005∼2006년 중 도내에 유치된 대기업 수는 22개이지만 이 중 정상가동중인 업체 수는 9개에 불과하다”며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유치가 절실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창업 및 증설 보다는 수도권 기업의 도내 이전 등 외지 기업의 전북지역 유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교육, 문화, 의료 기반 등 근로자 생활환경이 미흡한 데다 노사갈등에 대한 유치대상 기업의 불안감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전북이 일자리 창출에 있어 전국 꼴지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일자리 창출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2006년 기준 전북의 전체 일자리 수는 82만 9천개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부산과 경북 등과 함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전국 연평균 일자리 증가율(1.5%)의 3배에 가까운 증가율(연평균 4.3%)을 기록해 1위를 기록한 경기도와 전북(-0.3%)의 모습이 사뭇 비교된다.

특히 전북은 임금근로자의 증감을 토대로 조사한 일자리 질적측면 조사에서도 연평균 일자리 증가율 4.8%를 기록한 경기와 대전(3.8%), 충남(3.6%), 광주(3.4%) 등이 선두를 보인 것과 달리 전국 14위(1.2%)를 기록했다.

또 임금근로자의 3개월 이상 일자리 유지를 따져보는 일자리 안정적 측면 조사에서도 전북은 상용근로자의 연평균 증가율이 1.1%에 그쳐 충북(1.3%)과 울산(2.1%)에 이어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1위 경기와 5.6%P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일자리 창출에 있어 최악의 점수를 받은 전북은 임금근로자 일자리가 연평균 1.2% 증가한 반면 전체 일자리는 매년 0.3%씩 감소하는 등 특별한 일자리 창출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행히 최근 들어 세계 1위의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이 선박블록공장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군산시대’를 선언하고 두산인프라코어 유치 등 장밋빛 청사진이 제시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최백렬 교수 인터뷰>

열악한 전북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일정규모 이상의 투자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기업투자의 활성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기업투자는 고용을 창출하고, 고용창출은 지역사회의 소득과 소비를 창출시켜 지역사회의 자생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전북지역에 오면 기업할 수 있는 신바람이 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기업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를 만들어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시키고, 대기업의 잇딴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경기 부진에 의해 대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위축하고 있는 시점에서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Inbound) 유치가 국내투자를 보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인투자 유치는 세계적 범위의 개발요인을 지역 내로 유인하여 지역에 뿌리내리게 함으로써 지역발전에 공헌하게 될 것입니다.

신산업의 유인과 부족한 경영자원 확보, 투자자금 유입에 의한 국제수지 개선효과, 생산 및 고용증대 효과, 선진 투자기업과의 협력에 의한 해외시장 개척, 글로벌 기업의 입지에 의한 국가 신인도 및 이미지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제반 여건의 개선은 결과적으로 지역기업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날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외국인투자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가 내에서도 지방자치단체 간 투자유치를 위한 경쟁이 ‘생존을 위한 투쟁’이라 할 정도로 치열합니다.

전북도 역시 일련의 유치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욱 분발해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인구유출을 막는데 경진해야 할 것이다.

<기획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광수 2009-02-05 12:39:00
떠나는 전북의 현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