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5개 시·도 '동남권 신공항' 정부 압박
영남 5개 시·도 '동남권 신공항' 정부 압박
  • 남형진
  • 승인 2007.10.2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공항 걸림돌 되나
부산과 대구 등 영남권 5개 시도 지역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대정부 압박을 본격화 하고 나서 터덕거리고 있는 김제 공항 재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부산 등 영남지역 5개 시도는 최근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국무총리실에 공동으로 건의하는 등 공조 체제를 구축해 신공항 건설을 위한 논리 개발 및 여론 확산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영남권 자치단체들은 국제공항인 김해와 대구 공항의 국제선 여객이 지난 2000년(135만명)에 비해 지난해(462만명) 242.2%가량 급증하고 있다는 점을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 조사를 통해 오는 2013년에는 김해 공항이, 오는 2018년에는 대구 공항이 각각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영남권 국제 여객의 절반 이상이 인천공항을 이용하면서 주민들의 불편과 경제적 손실이 연간 1천억, 향후 14년간 2조원에 달할 것이라며 대선정국을 앞두고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정 현안으로 추진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김제 공항은 당초 내년도 사업 재추진을 위해 필요한 국비 200억 확보가 사실상 불발된 상태며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 2억5천만원만 반영돼 있어 재추진은 여전히 불투명한 실정이다.

때문에 영남권 지역이 정치권과 연계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이슈로 부각시킬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김제 공항 재추진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해 도차원의 대응 논리 및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영남권의 신공항 건설은 국가기간망 계획에도 포함돼 있지 않으며 김제 공항 건설과 비교해도 근본 취지가 다르다”며 “영남권 신공항 건설 움직임에 대비해 김제 공항 재추진의 차별성 논리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형진기자 hjna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