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정치권 현안해결 뭉쳐야
전북정치권 현안해결 뭉쳐야
  • 박기홍
  • 승인 2007.10.1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과 경제자유구역, 태권도공원 등 현안마다 국회 심의 등 중대고비를 맞고 있어 전북 출신 정치권의 대결집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통합민주신당 경선으로 분파된 정치권이 신당 후보 선출과 함께 다시 결합하여 현안의 물꼬 트기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다.

새만금 특별법의 경우 올 연말 정기국회에서 통과하지 않을 경우 장기간 처리 지연될 우려를 낳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마다 특별법을 상정하고 국회 처리를 촉구하는 등 10여 개 특별법이 현재 국회 대기상태여서 새만금특별법의 악재로 작용할 우려를 낳고 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연안개발 특별법 등 다른 특별법과 연계 처리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추진 역시 정부는 올 10월 말까지 각 지자체의 신청서를 받은 뒤 11월 중 관련 위원회를 거쳐 2∼3곳을 추가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아직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나와 있지 않은 데다, 일부 부처의 부정적 시각의 벽이 없지 않아 막판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태권도공원 조성은 관련용역이 중앙부처에 제출됐음에도 발표를 뒤로 미루는 바람에 총사업비가 확정되지 않는 등 정부의 의지가 실종된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도는 총사업비가 7천억원 이상에서 1천억원 가량 삭감될 것으로 보고 있어 자칫 세계인의 태권도 성지 조성이 동네 공원 조성으로 전락할 우려도 적잖은 실정이다.

이밖에 부안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조성의 경우 핵심인 수소파워파크의 운영주체를 둘러싸고 중앙의 부정적 기류가 감지되는 등 현안마다 적잖은 벽에 부딪혀 있어 정치권의 힘 거들기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도는 신당 출신의 정치권이 지난 9월부터 경선 지원에 나서며 도·정간 공조를 다소 늦춰왔으나, 14일 경선 완료를 계기로 다시 공조의 발걸음을 취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지역민들은 “신당 경선 과정에서 서로의 갈등과 대립을 훌훌 털고 이제 전북현안을 위해 국회의원부터 모두가 하나가 돼 현안을 챙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