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잠재적 관광자원 발굴 최선"
"새만금, 잠재적 관광자원 발굴 최선"
  • 조원영
  • 승인 2007.10.1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4개월 맞는 김성기 새만금 사업단장
전북 발전의 미래이자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될 새만금사업. 새만금사업을 진두 지휘하고 있는 새만금사업단의 김성기 단장이 지난 6월 취임했다.

김 단장을 만나서 새만금 사업 추진 현황과 앞으로의 개발 계획에 대해 알아본다.

- 취임 이후 지난 4개월여 동안 소감은

▲ 먼저, 고향인 전북에서 국가와 지역발전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편으론 막중한 책임감에 어깨가 무거워지기도 하지만 전북도민과 국민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최선을 다해 새만금을 전북의 성장동력으로, 우리나라의 미래의 경제원동력으로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만금사업은 온 국민의 여론과 세계의 관심 속에 경제·사회·환경을 고려한 국책사업으로서 후손들에게 물려줄 중요한 생산자원이 될 것입니다. 또 미래 우리나라의 경제 원동력과 세계 관광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새만금 브랜드가치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새만금사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많은 가운데 주민들과의 마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새만금에 대한 정부와 지역민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이에 부응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전 직원은 고객만족의 실천을 통한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국책사업인 새만금사업의 영향력과 이해관계로 인해 우리는 公社내 어느 부서보다도 많은 고객이 있기에 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외부 고객에게 항상 친절한 자세를 유지하며, 새만금 사업에 대해 우호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시 고객 지상주의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항상 고객입장에서 적극적이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철저한 공사관리를 통해 우리 사업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 기술분야에서 품질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차대한 사안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대규모 토목사업 현장으로서의 위상에 걸 맞는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민원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사전대비 체계 구축을 위해 새만금 끝막이 공사 이후 배수갑문 유통 및 어민생계대책을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인의 요구사항이 복잡화, 다양화되며 집단민원이 증가하는 등 민원의 증가로 인한 대외적 이미지 실추,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민원 발생요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사전대비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요 정부정책 및 사업내용의 이해부족에 따른 주민불만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재발 민원 방지에도 관심을 갖는 등 민원발생 억제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 새만금사업단의 향후 역점 추진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역점 추진과제로는 방조제 등 외곽시설공사의 완벽추진을 위해 2009년 방조제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친환경개발을 통한 사업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감과 동시에 잠재적 관광자원 발굴로 자체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방조제도로의 숭상 등 외곽시설의 관광자원화와 외곽시설 추가확보로 수익창출의 전초기지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준공시설물 및 새만금호 최적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자동화 시스템과 유지관리시스템을 조기 정착시켜나가고, 새만금호 수질 및 친환경 관리 중심센터로 도약시킴과 동시에 사업추진과 연계된 어민 소득보전책을 강구·시행해 나가겠습니다.

- 끝으로 전북도민과 국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 이제는 새만금 친환경개발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내부개발에 투영시키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국민 여러분의 지혜와 뜻을 모아 새만금을 친환경 개발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동안 제기되었던 여러 문제는 우리 공사에서 축적한 선진 기술과 전문가의 자문 등을 바탕으로 세심한 배려 속에서 극복될 것입니다.

개발과 보전의 조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하는 새만금 간척사업!

국민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은 새만금사업을 완벽하게 추진하는 촉매가 될 것입니다. 항상 국민 여러분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노력하는 새만금사업단이 되겠습니다.

김제=조원영기자 cwy94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