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략산업국 "전략부재"
도 전략산업국 "전략부재"
  • 박기홍
  • 승인 2007.10.09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클러스터 3파전 "가능성 커" 주장 되풀이
전북 3대 현안 중 하나인 ‘식품산업 클러스터’ 유치가 다자간 경쟁구도에 빠져 있고, 제2 대덕특구로 조성하겠다는 ‘특화형 연구단지’ 조성사업은 1년 이상 방향을 잡지 못하는 등 전북도 전략산업국이 현안 접근의 전략 부재를 노출하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사업규모만 1천억원에 달하는 광역 식품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오는 11월 공모를 하여 내년에 최적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도가 사실상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초기 주도권을 쥔 이 사업은 농림부 등 중앙부처를 설득하는 데 성공했으나 뒤늦게 전남과 경북 등이 경쟁에 뛰어들어 3파전의 혼전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도는 “전북에 클러스터를 유치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만 되풀이하면서, 이와 관련한 내년도 국비 15억원을 이미 확보한 것처럼 끼워넣어 빈축을 사고 있다.

속칭 제2 대덕특구로 알려져 있는 도의 ‘특화형 연구단지’ 조성사업은 완주군 봉동읍의 전주과학산업단지를 키워서 만들겠다는 국장의 주장과, 도내 전역을 네트워킹할 수 있다는 과장의 주장이 엇갈리는 등 혼선을 빚고 있다. 전체 밑그림도 애매모호한 실정에서 굵직한 추진방향마저 헷갈려 세월만 축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특화형 연구단지가 ‘대덕연구개발 특구법’의 적용을 받기 위해선 ▲이공계 대학 3개 이상 유치해야 하고 ▲국립연구소 3개 이상 포함한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 40개 이상 유치해야 하는 등 일정한 ‘공간적 범위’를 필요로 한다.

이로 인해 도가 특화형 연구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선, 이미 유치한 복합소재기술원을 해당 연구단지에 넣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도는 전주와 완주, 김제, 군산 등 4개 시·군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공모를 통해 적지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변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있다.

만약 공모를 통해 복합소재기술원이 특화형 연구단지와 같이 갈 경우 “탈락한 지역은 들러리 선 것 아니냐”는 지적을 피하기 힘든 실정이며, 기술원과 연구단지가 서로 멀리 떨어질 경우 특화형 연구단지 조성이 어렵게 되는 딜레마를 노출하고 있다.

도의회 임동규 의원(산업경제위)은 “공모를 통해 기술원 입지를 결정함으로써 지역간 갈등만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앞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현안을 고민하고 여러 방책을 마련하는 것은 이해한다 해도 짜맞춰 가는 식의 추진 방향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