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익산형 일자리 3,915억 투자
하림, 익산형 일자리 3,915억 투자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3.05.1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방주도형 투자 일자리 최종 선정
공장·물류센터 등 설치…645명 고용 창출
김관영 도지사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정헌율 익산시장은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통상자원부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제8차 심의위원회에서 ‘전북 익산형 일자리 사업’이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방주도형 투자 일자리에 하림을 주축으로 한 전국 최초 농식품 상생모델인 ‘전북 익산형 일자리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관련기사>

 김관영 도지사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정헌율 익산시장은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통상자원부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제8차 심의위원회에서 ‘전북 익산형 일자리 사업’이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전북 익산형 일자리는 ㈜하림푸드와 ㈜하림산업이 2025년까지 총 3,915억원을 투자해 식품가공 공장 및 물류센터 등을 구축하고, 645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 대규모 사업이다.

 ㈜하림푸드는 국가식품클러스터내 5만3,623㎡ 부지에 2,688억원을 투자해 첨단 식품가공 플랜트를 설립하는 한편 ㈜하림산업은 익산 제4산업단지내 2만4,061㎡ 부지에 977억원을 투자해 물류센터 구축, 즉석밥 생산라인 증설에 25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이들 기업은 2025년까지 즉석밥 1억2,000만개 생산, 공장 준공 후 생산이 본격화되는 2027년까지 FD상품·미트스낵·숙성햄 등 누적 4억5,000만여 개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신선한 원재료를 지역에서 조달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농가는 다년간 계약 재배로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해 소득을 높이며 근로자 복지를 증진시키는 등 참여주체 간 동반성장을 꾀한다는 것이 익산형 일자리의 핵심이다.

 참여주체 간 상생요소로 우선, 농가·기업 상생부문은 (재)익산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농업생산자조직·식품기업 간 공급·조달체계를 구축, 향후 참여기업은 익산산(産) 농산물 사용 비중을 2027년 50%(8만톤)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기업·중소기업 상생부문을 통해서는 ㈜하림푸드·㈜하림산업과 협력기업으로 참여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20개사 간 공동물류·공동마케팅·공동구매로 비용을 절감하고 대·중소기업 협력을 통해 공동이익을 실현한다. 특히, 하림 주도로 상생협력기금을 5년간 50억원을 조성해 중소 농식품기업 역량강화, 근로자 복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노사 상생부문은 기업은 근로자에게 적정임금체계·유연근무 도입, 근로자는 교육훈련 참여, 분규자제 협조와 근로조건 개선에 공동 노력이 핵심이며, 원광대를 비롯해 기업, 지자체 등 사업 관련 기관들이 연계해 농식품 분야 공동R&D, 전문인력 양성, 지역인재 우선채용 등을 뒷받침한다는 게 지역 상생부문의 주 내용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선정에 한마음 한뜻으로 응원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전북의 전략산업인 식품산업과 직결된 전북 익산형 일자리를 전국적인 상생모델로 성공시키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헌율 시장도 “전북 익산형 일자리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농식품산업을 익산을 대표하는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자리한 김홍국 회장은 “하림그룹과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계기가 마련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하림의 노하우와 지역과의 상생을 통해 전북 익산형 일자리를 농식품산업의 성공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굳은 의지를 피력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