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탄소 선도기업 협력체계 구축해 탄소산업 확장한다
전북도 탄소 선도기업 협력체계 구축해 탄소산업 확장한다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3.02.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탄소 선도기업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동사업화 모델 발굴 및 제품 상용화를 꾀하고자 본격 시동을 걸었다.

2일 전북도는 도내 탄소 선도기업과 동일 제품군의 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제품 기술개발, 사업화 협력모델 발굴 등 동반성장을 꾀하고자 ‘탄소 선도기업 협력체계 구축 및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공동사업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물론 공동 애로점 해소 등에 기대됨에 따라 올해부터 협력 모델 시뮬레이션 선행을 통해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지원체계를 더욱 촘촘히 다져 탄소산업 생태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정부의 탄소소재 융복합사업 종합발전 전략의 5대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라이프케어, 방산·우주, 건설분야의 탄소 융복합 얼라이언스 구축 정책과 궤를 같이해 선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도는 사업비 역시 8배 이상 증액된 2억5천만원을 투입, 분야 역시 기존 △항공기 부품 △풍력블레이드에서 △수소 저장용기 △수소 연료전지 △탄소 발열체 등 3개 분야를 추가키로 했다.

현재 도내 탄소 관련 기업은 169개사로, 이들을 5개 분야별로 나눠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연계해 수요·공급망을 구축해 기업들의 매출 증대 및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탄소산업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도외 기업과도 협력체계를 갖추는 방안도 구상하고 하고 있다.

이어, 이를 기반으로 사업화 협력모델, 즉 제품화가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위한 로드맵 확보를 위해 정부 정책 및 기술로드맵 분석, 사업화 R&D 요소기반 발굴 및 과제화 등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협력 모델이 발굴되면 맞춤형 공정개선, 시험분석, 디자인 및 해석 등 선행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시제품을 제작하고 상용화 단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춰나가는 한편, 협력 모델 추진 시 발목을 잡는 규제·법규 등을 발굴해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탄소융복합산업에 대해 기업 간 주기적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정보교류 활성화, 신규과제 제안 등 사업화 창구를 더욱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창출 생태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도는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탄소융합산업연구조합과 이달 중 사업 추진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협력체계 및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그린뉴딜과 CO2환경규제로 인해 풍력 및 수소차 고압용기 시장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며 “이에 탄소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공급망이 갖춰지고 이를 통해 제품 상용화가 이뤄진다면 기업 활성화는 물론 탄소산업 역시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기업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