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비전 설정이 시급하다”
“전북특별자치도 비전 설정이 시급하다”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3.01.26 2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최기웅 기자<br>
29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최기웅 기자<br>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비전 수립이 가장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전북을 넘어 국가성장 동력이 될 새만금과 연계한 특례 발굴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26일 전북도가 향후 100년, 1000년을 이어갈 ‘전북특별자치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세미나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7일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공포된 뒤 처음 열린 것으로 1년 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비전을 수립,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등 초석을 탄탄히 다지기 위함이다.

이 자리에는 도·시군·의회·출연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 세미나는 주제발표와 전체토론으로 진행됐다.

주제발표는 전북보다 앞서 출범한 제주·세종에 이어 강원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 제주연구원 윤원수 책임연구원과 대전·세종연구원 김흥주 책임연구위원이 각각 제주특별자치도 성과와 과제, 세종특별자치시의 성과와 한계에 발표했다.

이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고경훈 센터장은 전북보다 약 6개월가량 먼저 출범하는 강원특별자치도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전했다.

이들은 대부분 재정적, 주민체감도, 법률상의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며 전북은 선행된 지역을 벤치마킹해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전북도에서는 전북연구원 이성재 연구부장이 ‘전북특별자치도의 추진현황 및 과제‘를 발표했다.

이후 진행된 전체토론은 권혁남 전북연구원장이 좌장 맡았으며, 이병기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소준노 우석대학교 교수, 이동기 원광대학교 교수, 이경재 전북애향본부 사무처장, 강태창 전북도의회 의원, 민선식 전라북도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들은 무엇보다 전북특별자치도의 비전 설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에 적극 공감하며, 광활한 새만금을 연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어, 전북이 선점하고 있는 탄소산업과 수소산업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며 전북의 강점인 농업을 활용해 미래를 이끌 먹거리를 발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이들은 특히, 내년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도민 설명회, 전문가 토론회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해 도민들이 염원하는 새로운 전북특별자치도를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홍석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세미나는 전북특별자치도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서로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며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여 전북의 고유성을 갖춘 비전을 빠르게 수립하고 도민이 공감하는 정책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피력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몰살함 2023-01-28 04:22:36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당 내외와 관련 부처에서 알고 계시기 때문에 추가테러, 살인은 안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 말 경찰을 시켜, 밤 11시 30분, 성기에 화학물질을 주사 주입하여, 거의 남성생식불능이 되었고, 이후,머리카락은 절반이상 빠진 상태입니다. 2019년 추석직전, 이 사실을 당 내외 그리고 언론에 공개한 직후, 어머니의 오빠와 남동생을, 거의 공개처형을 하였습니다.남동생은 깨어났지만, 심장혈관 수술, 몸의 좌측 마비(팔 등) 불구가 되었습니다. 검찰의 직권 인지수사를 부탁드리며, 전대 이후, 출석하겠습니다.
국민대회 2023-01-28 04:21:32
10월29일 , 광화문 집회 경과 . 남쪽집회 . 노동조합 총력 결의대회 . 오후 2시 , 시작 . 4시30분 , 종료 , 행진 . 5시10분 전후 , 서울역 통과 . 6시30분 전후 , 이태원로 도착 . 종료 / 광화문 남쪽 집회 . 촛불 승리전환행동 집회 . 5시 , 시작 . 6시30분 , 종료 , 행진 . 7시 30분 전후 , 서울역 , 남영역 통과 . 한강대로 . 8시 30분 전후 , 이태원로 도착 ( 맨 후미 , 남영역 인근 통과 ) . 종료 . 관제 cctv.
국민대회 2023-01-28 04:20:35
10월29일 , 광화문 집회 경과 . 북쪽집회 . 국민대회 . 오후1시 , 대회시작 . 3시 , 국민의례 . 4시10분 , 대회종료 . 4시20분 , 버스 등 상경해주신 분 귀가 . 4시30분 , 이태원 반대방향 , 광화문 북쪽으로 행진 . 5시30분 , 효자동 청와대 앞 도착 . 대회종료 . 관제 cc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