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군산 고용시장 회복위해 조선업 중심 특화사업 확보 나서
전북도, 군산 고용시장 회복위해 조선업 중심 특화사업 확보 나서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3.01.15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가 군산지역 고용시장의 회복을 견인하기 위해 조선업 중심의 특화사업 확보에 주력해 나간다.

군산시가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에서 탈락하며 지난해 말로 지정이 종료됐지만 여전히 경제여건과 고용시장이 불안한 만큼 이를 받쳐 줄 후속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군산시 고용위기지역 지정 종료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의 고용위기대응 지원사업 가운데 ‘조선업 도약센터 운영’,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 등 2건을 신청했다.

조선업 도약센터는 조선업 특화사업으로, 이는 전국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지역 대부분 조선업 불황으로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최근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면서 후속 대책이 필요함에 따라 추진된다.

현재 고용부에서는 이를 통해 총 4개소를 설치할 계획으로, 군산 역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5년 3개월 만에 부분 재가동에 돌입함에 따라 구인난 해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기존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운영됐던 ‘군산 고용위기종합지원센터’를 조선업 도약센터로 바꾸고 조선업 플러스 일자리 사업 연계, 조선업 네트워크 구축, 취업지원 등을 추진하고자 사업을 신청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DB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DB

특히, 이전에 경남 거제시에서 실시한 조선업에 취업 후 3개월 이상 근속 시 100만원을 지급하는 취업정착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이번 사업 계획에 이 같은 내용까지 함께 담았다.

뿐만 아니라 군산 고용시장에 분 한파의 또 다른 원인은 한국GM 군산공장의 철수인 데다 현재 군산형 일자리가 전기차 중심으로 이뤄진 만큼 전기차 산업 지원 등도 추가로 담았다.

이 사업의 총사업비는 17억5,000만원으로 이 중 지방비 3억5,000만원은 조선업 외 필요산업, 즉 전기차 산업 지원에 사용한다는 게 도의 전략이다.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은 조선업, 반도체, 뿌리, 농업, 기타 등 5개 분야 구성된 가운데 도는 조선업 분야를 신청했다.

조선업 도약센터와 함께 조선산업을 중심으로 한 군산 고용시장에 활기를 넣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는 15억5,000만원이다. 도는 이를 통해 일자리도약 장려금, 내일채움 공제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이 고용위기지역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예전처럼 회복됐다는 의미로 볼 수 없다. 지역 경기가 살아나고 고용시장에 훈풍이 불 때까지 아직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해서 체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후속 사업이 필요한 만큼 고용부와 충분히 논의하고 협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