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식 동방이노베이션 대표, 국립농업과학원 공로상 수상
김준식 동방이노베이션 대표, 국립농업과학원 공로상 수상
  • 김은희 기자
  • 승인 2022.12.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식 대표

 2022년도 국립농업과학원 성과공유회가 지난 16일 오후 2시 국립농업과학원 대회의실에서 김상남 원장(국립농업과학원)을 비롯한 내빈과 축하객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김준식 대표(동방이노베이션 정읍소재)는 평소 투철한 신념과 사명감으로 한국농업발전에 공헌하였으며, 농업과학기반 기술연구사업의 우수성과 발전에 크게 인정받아 국립농업과학원으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김준식 대표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기후변화에 신속한 대응과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농업기상정보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국(제주도 포함) 211개소 농업기상관측망(AWS) 데이터 관리 통한 기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의 농림업 생태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상기후정보의 생산과 서비스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데이터를 통해 기상재해(폭염·가뭄·홍수) 등의 이상기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농업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기반 데이터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과 디지털 농업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고자 논의 벼 생육 생태관리 및 스마트 물꼬관리 플랫폼을 개발하는 성과를 얻어내어 수위센서를 이용한 관수제어장치 및 수문자동개폐를 원격으로 개인휴대폰과 컴퓨터로 웹에서 영상 확인과 수위조절 기능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농업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농업생육단계 데이터관리, 현재 날씨 및 예보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기후위기와 식량위기 시대를 맞아 저탄소 농업기술 보급 및 확산에 준비하고자 국토공간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탄소포집 및 측정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준비하고 있다.

 김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