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불량 석유 판매 끊이질 않아…처벌 강화 필요
전북지역 불량 석유 판매 끊이질 않아…처벌 강화 필요
  • 김슬기 기자
  • 승인 2022.09.2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품질 부적합 석유를 판매하다 적발된 주유소가 꾸준하게 발생되고 있다. 운전자들의 피해는 물론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가짜 석유는 자동차의 고장의 원인이 돼 주행중 차량이 멈추는 등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짜석유 유통에 대한 불안감으로 운전자들의 근심이 깊어짐에 따라, 가짜 석유와 품질 부적합 등을 판매해 부당이득을 취한 업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6일 한국석유품질관리원에 따르면 최근 5년(2016~2021)간 전북지역에서 가짜석유와 품질 부적합 등으로 적발된 주유소는 129개소로 집계됐다. 이 중 가짜 석유는 51개소, 품질 부적합은 78개소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9월 23일 남원시 등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에 남원 한 주유소에서 경유를 넣고 고향길에 오르던 수십 대의 차량이 고장 났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피해 차주들은 주유 후 계기판 경고등이 켜지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등의 각종 문제에 시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고를 접수한 한국석유관리원의 검사 결과, 해당 주유소에서 판매한 경유는 물이나 침전물이 섞인 품질 부적합 경유로 최종 확인됐다.

이에 시는 해당 주유소를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주유소 업주 A씨를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이처럼 가짜석유와 품질 부적합 등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끊이질 않으면서 운전자들의 걱정도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가짜석유와 품질 부적합 석유를 사용하다 적발돼 영업정지라는 행정처분을 받고도, 과징금을 납부하면 영업을 다시 할 수 있다는 규정 때문에 매번 같은 장소에서 가짜 석유 판매가 재발할 여지를 남겨 두고 있다.

경유를 사용하고 있는 운전자 김명규 씨(40)는 “경유값은 여전히 비싼 상황에서 큰 이득을 취하기 위해 경유에 다른 걸 섞어 판다 생각하면 끔찍하다”며 “가짜 석유를 판 주유소는 영업정지 행정처분이 나와도 과징금을 내고 영업을 다시 할 수 있는만큼 근본적인 예방 대책과 업주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다른 운전자 정명호 씨(56) 역시 “가짜 석유를 없애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품질 인증 프로그램을 확대시켜 주유소에 품질 인증서를 게재해 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한국석유관리원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가짜 석유 등은 국민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주유해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품질인증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최대한 안전한 주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유소 점검과 관리 등에 좀 더 유의해 가짜 석유로 피해를 보는 국민들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