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친구가 안부를 살펴드립니다” 남원시·네이버(주) 클로바 케이콜 서비스 업무 협약 체결
“인공지능(AI)친구가 안부를 살펴드립니다” 남원시·네이버(주) 클로바 케이콜 서비스 업무 협약 체결
  • 남원=양준천 기자
  • 승인 2022.08.1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클로바 케이콜과 서비스 업무 협약 체결

남원시는 16일 국내 IT 대표기업 네이버(주)와 클로바 캐어콜 서비스 제공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16일 남원시가 협약한 클로바 케어콜은 인공지능(AI)가 정해진 시간에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의 주제로 말벗 대화를 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친구와 대화하는 것 같은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단순 건강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캐어까지 지원한다.

또 서비스 이용자가 미응답하거나 답변 내용 중 특이사항, 긴급상황이 의심되는 경우 읍면동에 상담 결과가 전송돼 후속 조치로 안전확인이 이루어질 방침이다.

남원시 1인 가구는 1만8천600여 명으로 전체 가구의 47%를 차지하고 있어 1인 가구 비율이 매년 증가하고 고독사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사회 고립가구 조기 발견과 고독사를 예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9월부터 시행 예정인 해당 서비스의 이용료는 무료이며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연중 신청을 받는데 올해는 3개(인월면.동충동.죽항동)지역의 중·장년 및 노인 1인 가구 신청자를 대상으로 주1회 안부 연락을 제공하며 내년부터 전체 읍면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1인 가구의 급증과 코로나19 장기화로 돌봄의 욕구가 증대되는 가운데 인력 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고 위기 가구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촘촘하고 빈틈없는 복지사각지대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