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로 보는 전북 부흥의 길] <27> 전북의 8대(八大) 명당
[풍수로 보는 전북 부흥의 길] <27> 전북의 8대(八大) 명당
  • 김두규 우석대 교수(문화재청 문화재위원)
  • 승인 2022.06.0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을 좋은 자리에 모시면 후손이 명당발복을 받는가? 풍수설이 생긴 이래 찬반 논쟁은 늘 있어 왔다. 중국 성리학의 대가 정자(程子: 1033-1107)가 쓴 ‘장설(葬說)’의 다음 대목은 조선 풍수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땅이 좋으면 조상의 신령이 편안하여 그 자손이 번창하는데 마치 나무뿌리를 북돋워 주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조상이 편안하면 후손이 편안하고, 조상이 불안하면 그 후손이 불안한 것도 역시 같은 이치입니다.”

중국의 대학자만이 이와 같은 발언을 한 것이 아니다. 에른스트 아이텔(Ernst Eitel: 1838-1908)이라는 독일인이 있었다. 독일 튀빙겐 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그는 중국 선교사로 파견되어 30년 동안 중국에서 기독교 선교 활동을 하였다. 그런 그가 1878년 ‘풍수: 혹은 중국에서의 자연과학의 근원(Feng-shui: or, The rudiments of natural science in China)’이라는 책을 출간한다. 그는 “풍수의 목적은 이러한 자연의 법칙을 읽어내는 것이며 그 부산물로서 대지 위에 거주하는 피조물들의 길흉을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주장한다. 계속하여 그는 말한다.

“당신의 운명을 알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다음 세 가지 가르침을 인정하십시오. 첫째, 하느님이 이 땅을 지배합니다. 둘째, 하늘과 땅이 모든 피조물에 영향을 끼치는데, 이것의 활용 여부는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셋째, 운명은 당신의 선한 의지와 돌아가신 조상의 영향력에 좌우됩니다. 돌아가신 조상을 진심으로 공경하면 조상의 혼령이 나에게 다가옵니다.”

‘명당발복이 있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전북의 8대 명당을 꼽으라면 어디일까. 단순히 한 가문의 영광을 소개하려는 것이 아니다. 실제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현장이기 때문이다. 8대 명당 선정에는 고창에서 고창학(高敞學) 수립에 전념하는 이병렬 박사(풍수학자)의 자문이 있었다.

우선 전주 모악산(구이쪽)의 ‘김일성 시조묘’이다. 전주김씨 후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 찾는 명소이다. 일본 오사카 시립대 노자키 미츠히코 교수(‘조선문학’ 전공)도 이곳이 궁금하다 하여 수년전 필자가 안내한 적이 있었다.

둘째,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시조묘인 전북대 부근의 ‘조경단’이다. 근처에 있는 ‘혼불’의 작가 최명희 선생의 묘도 길지이기에 함께 둘러보아도 좋다.

셋째, 고창 반암리에 있는 LG 그룹 선영이다. 풍수 교과서이다. 구자경 LG 회장(작고)이 재실[齋舍] 현판을 쓰고, 선영 앞에 비석을 세울 정도로 신성시하던 곳이다. 넷째, 오늘의 고려대·동아일보·삼양사를 있게 한 인촌 김성수의 조모묘(고창 반암리)와 조부묘(고창 선운사 뒤)이다.

다섯째, 함양박씨의 사위 광산김씨, 광산김씨의 사위 동래정씨가 한곳에 안장된 순창 말명당(인계면)이다. 한때 조선의 8대 명당에 꼽혔다.

여섯째, 진안 천반산 정상에 자리한 ‘산태극수태극(山太極水太極)’의 길지이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후 국무총리 역임)의 선영이다.

일곱째, 황희정승을 배출한 남원 대강면 황희 조부묘이다. 전국 풍수가들의 논쟁이 뜨거운 곳이다.

여덟째, 익산 함열 남당리에 있는 청송심씨 2세조(祖) 심연 묘이다. 청송심씨 대종택(‘송소고택’)은 지금도 청송에 있을 만큼 경상도와 연고가 깊으나 풍수상 길지를 찾아 전북까지 왔다는 전설이 있다.

이밖에도 전북이 아니라 조선의 8대 명당으로 손색이 없는 수많은 명당들이 있다. 명당마다 숱한 전설·사연·논쟁들이 있다. 전북이 자랑스럽게 내놓을 훌륭한 문화유산이자 관광자원이다.

 

글 = 김두규 우석대 교수(문화재청 문화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