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선 공천 파행, 단체장 후보 지역발전 정책 부실 우려
민주당 지선 공천 파행, 단체장 후보 지역발전 정책 부실 우려
  • 특별취재단
  • 승인 2022.05.08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역의원 비례대표 경선 후보들 기념촬영
민주당 광역의원 비례대표 경선 후보들 기념촬영

#A단체장 후보는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이후 내놓은 핵심 공약이 지역내 양질의 일자리 3천개 이상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일자리 창출 방안은 제시되지 못했다, 신산업 성장 로드맵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관련 국책 사업을 많이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만 강조했다.

#민주당 B단체장 후보 역시 지역 농업과 소상공인, 주민들의 삶이 윤택해 질 수 있도록 골목상권을 활성화 하고 미래 첨단 산업 분야 기업들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확한 재원 조달 방안이나 추진 계획 등은 세부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6.1지선 공천 파행 사태가 단체장 후보들의 지역발전 정책 부실로 이어지는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대선으로 늦어진 민주당 지선 공천은 후보 검증부터 부실한 공천심사와 경선관리로 촉발된 무더기 탈당, 재심 신청 등 사상 최악의 사태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지연된 민주당 지선 공천 작업의 파행은 후보 등록일을 코 앞에 둔 상황에서도 마무리 되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지역 발전과 민생 활성화 등을 위한 청사진들은 뒷전으로 밀린 모습이며 후보들의 정책 대결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민주당 후보들의 캠프에서도 서둘러 지역 발전 공약 등을 수립하고 있으나 그동안 당내 공천에 에너지를 쏟아부은 탓에 정책의 완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이같은 총체적 난국은 다름 아닌 ‘민주당 공천장이 곧 당선증이다’는 일당 독주체제의 폐단 때문”이라며“민주당의 텃밭인 전북은 정치적 경쟁 세력이 사실상 전무하다 보니 후보자들이 유권자를 바라보기 보다는 최우선적으로 민주당 공천 심사에만 몰두할 수밖에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특히나 이번 지선처럼 촉박하게 돌아가는 공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후보자들이 제대로 된 지역 발전 정책을 내놓기란 구조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는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도내 한 단체장 경선에 나섰던 C후보는 “일단 민주당 후보로 공천을 받아야 지역 발전이나 민생 정책 등을 챙길수 있는데 올해 지선처럼 급박한 상황이 많아지면 사실상 제대로 된 정책을 내놓기가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또다른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 단체장 후보자들이 지방선거 정책 수립에 있어서 미흡할 수밖에 없었던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역대 지선의 반대 순서로 공천이 진행된 점”이라고 꼽았다.

이 관계자는 “대선으로 촉박해진 당내 공천 일정에 더해 광역·기초단체장부터 치러진 경선도 무더기 재심 사태로 지연됐다”면서“생사 여부를 걱정해야 하는 후보들로서는 지역 발전 정책 수립에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