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농업기술센터, 상추밭에 왕겨시용 효과 우수
완주군농업기술센터, 상추밭에 왕겨시용 효과 우수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22.05.0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규진)는 상추밭에 왕겨를 시용하면 토양물리성 개량과 작물수량증대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상추밭에 왕겨를 시용하면 토양 다짐현상이 경감되어 뿌리로의 양분과 수분, 공기공급을 원활하게 되어 상추의 생리적 병리적 퇴화를 막아주어 생산성도 증대시키는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농가들은 평평한 이랑에 비닐을 피복하고서 심은 상춧잎을 수확하고 있다. 평평한 이랑을 밟으면서 상춧잎을 수확하는 작업특성상 상추밭은 다져지기 쉽다. 토양이 다져지면 상추생육에 필요한 수분과 양분 그리고 공기공급이 막혀 상추에 생리장해나 병이 발생하기 쉽다.

상추밭의 토양다짐을 막는 농자재로서 왕겨의 효능을 평가한 결과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완주군 비봉면 상추밭에 10a당 13,500 L의 왕겨를 시용한 결과 상추가 재배되는 이랑에서는 토양의 관입저항력은 75.7 kPa이지만, 왕겨를 시용하지 않은 토양에서는 이보다 3.24배나 많은 245.3 kPa이었다. 왕겨를 넣어주면 흙이 부드러워 뿌리가 뻗기 좋아지고 양분과 수분흡수 환경도 좋아진 것이다.

심겨진 상추 개체 대비 장해로 인해 뽑혀진 개체의 비율인 결주율(%)을 비교 해보아도 왕겨시용효과는 우수하게 나타났다. 왕겨를 투입한 밭에서 상추정식 5개월 이후 결주율은 9.9%였던 반면에, 왕겨를 투입하지 않으면 결주율은 16.1%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추수확량에서도 왕겨를 시용하지 않은 곳에서는 10a당 1,125박스 (4,500kg)을 수확했지만, 왕겨시용으로 상추수량은 2.29배가 많은 10a당 2,580박스 (10,320kg)를 수확했다.

완주군 비봉면에서 상추밭에 왕겨를 시용한 전병호 농가는 “왕겨투입비용은 10a당 1,500천원이 추가된 반면에 그로 인한 상추판매소득이 18,775천원이 증가하여 상추농사에서 왕겨사용은 가성비가 높은 농업기술이다”고 말했다.

박이수 기술보급과장은 “상추밭에 왕겨시용으로 생리·병리장해가 경감되고 토양환경도 개선되는 만큼 향후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