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6.1지선 공관위 구성도 골머리
민주당 전북도당 6.1지선 공관위 구성도 골머리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2.03.2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다가오는 6.1지방선거 공천심사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를 구성하는데도 적지 않은 고민에 휩싸였다.

민주당 중앙당의 지방선거 공천 방향은 개혁과 쇄신에 방점을 찍고 있다.

다시말해 단체장 후보군부터 지방의원 입지자에 이르기까지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공관위 구성 비율도 엄격하게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오는 지방선거 공관위 구성은 20인 이내로 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중앙당은 각 시도당 공관위 구성 비율에 대해 전체의 50%를 여성 위원으로 배정하고 외부 인사로 30% 이상 채우도록 하고 있다.

또한 청년 비율도 10%를 충족시키도록 했다.

지방선거 공천 관리의 공정성을 철저하게 한다는 취지가 엿보이지만 이같은 이중 삼중의 공관위 인적 구성 비율이 일선 시도당에게는 난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북도당은 오는 6.1지선 공관위를 15명 정도로 구성할 계획이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의사 결정을 위한 구상이었다.

이에 따라 전북도당은 도내 사고위원회 2곳(전주을, 남원·임실·순창)을 제외한 8개 지역위원회로부터 1명씩 추천을 받고 나머지 인원은 김성주 도당위원장이 추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했다.

그러나 중앙당에서 도당 사무처장을 당연직으로 배치토록한데 이어 공관위원장은 현역 국회의원 중 한명이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중앙당이 제시한 공관위 구성 비율을 맞추기가 쉽지 않아진 상황이다.

그동안 지역위원회 추천은 대부분 남성 위주로 이뤄졌고 이번 지선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위별 추천 인사가 모두 남성일 경우 전북도당 공관위는 최대 20명으로 구성해야 하고 그나마 나머지 10명은 모두 여성으로 배정해야 한다.

여기에 지역위 추천 인사와 도당 사무처장, 공관위원장 모두 당내 인사일 가능성이 높아 여성 위원 중 외부에서 30%(6명)를 추천받아야 하고 청년 비율 10%(2명)도 맞춰야 한다.

중앙당이 제시한 공관위 구성 기준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인위적인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은 문제다.

특정 지역위에 여성 위원이나 외부 인사 추천을 강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번주까지 공관위 구성을 완료할 계획으로 오는 23일 서울에서 김성주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국회의원들이 관련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공관위 구성에 대한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이지만 각 지역위별 공관위 추천 대상자가 어느 정도 정했졌을 가능성이 높다는게 최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지방선거에서 단체장과 지방의원 경선 후보자를 선정하는 공관위 구성인 만큼 이견이 발생할 경우 인위적인 조정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을 치르면서 녹초가 된 민주당 전북도당이 숨돌릴 틈도 없이 지방선거 정국을 맞이하면서 공관위 구성 해법을 찾는데 부심하고 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