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급한 지선 입지자, 대선 끝나도 중앙당 눈치에 속탄다
마음 급한 지선 입지자, 대선 끝나도 중앙당 눈치에 속탄다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2.03.1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승리를 위한 중앙당 차원의 조치로 예비후보 등록을 미뤄야만했던 민주당 전북 지역 지선 입지자들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대선이 끝났지만 여전히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못하고 있고 중앙당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루가 급한 지선 입지자들로서는 불만이 쌓여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지방 정치를 과도하게 중앙 정치권으로 예속화 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다.

13일 전북도선관위에 따르면 오는 6.1지선 예비후보 등록은 광역단체장은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됐고 시장과 광역의원, 시의원 입지자의 경우 2월 18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이뤄졌다.

하지만 민주당 공천을 받으려는 수백여 입지자들의 경우 극히 일부를 제외하곤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대선이 초박빙으로 전개되면서 모든 지선 일정을 대선 이후에 진행하겠다는 민주당 중앙당의 결정이 공천을 받아야 하는 지선 입지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을 원천 봉쇄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지난 9일 대선이 끝났지만 여전히 민주당 차원의 지선 일정이 최종 확정되지 않으면서 입지자들은 어디에 하소연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 최근 최고위원회를 열고 지선 예비후보 등록과 관련해 검증위원회의 부적격 기준<성범죄, 강력범죄, 음주운전(윤창호법 이후), 뺑소니 운전, 가정폭력, 아동학대, 투기성 다주택자>을 확정해 발표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검증위를 직접 운영할지, 아니면 시도당에 위임할지 여부는 14일 최종 결정해 지침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지침이 확정되더라도 관련 서류 접수부터 검증까지 진행되려면 최소 3-4일 정도는 소요될 것으로 보여 전북 지선 입지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은 아무리 빨라도 오는 이번주 후반이나 다음주 초쯤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가 있는 입지자를 예비후보 등록 단계서부터 철저하게 걸러내겠다는 중앙당의 의도를 감안해도 대선에 올인했던 지선 입지자들에게 지나친 규제라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그나마 현역 단체장이나 의원들의 경우는 사정이 좀 나은 편이지만 이번 지선에서 처음 도전장을 내민 정치 신인들은 자신을 알릴수 있는 어깨띠나 현수막 조차도 활용할 수 없는 상태다.

전북지역 한 지선 입지자는 “대선에 올인하라고 해서 최선을 다했고 지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중앙당은 여전히 지방 정치를 중앙 예속화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에 검증절차는 따로 진행하면서 당의 기준에 부적격한 후보는 공천심사 등을 통해 걸러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