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근 “경선관리 공정성 우려, 검증 시스템 필요”
이항근 “경선관리 공정성 우려, 검증 시스템 필요”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1.11.2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감후보 민주진보단일화에 참여한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이 단일화 경선 관리에 대해 공정성 우려를 제기했다. 이 전 교육장은 회비 납부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선거인단 투표에서 대납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수 있으나 검증시스템이 갖춰지지 못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전 교육장은 22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민주진보교육감선출위원회(이하 선출위)가 1천원 회비 대납 문제를 방지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쟁기간 동안 경선후보자들에게 참가비 대납을 방지하는 검수절차와 기간 마련에 협력할 것을 호소했다.

 이 전 교육장은 “만약 타인 명의를 도용한 회비 납부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은 물론이고 진보진영의 도덕성이 크게 타격을 받을 것이다”면서 “하지만 회비 대납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는 저의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선출위가 시민단체로 구성돼 경선을 관리할 수 있는 경험, 인적, 물적 여건 등이 열악한 점을 들며 전북선관위가 불법경선 예방 및 단속활동을 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민주진보단일화 후보인 차상철 참교육희망포럼 대표는“선출위의 결정을 믿고 따라줘야 간다”라고 말했다.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도 “저는 검증위의 결정에 순응하고 따랐다”고 답했다.

  한편 전북민주진보교육감후보’ 단일화 경선은 전북도민여론조사 50%, 선거인단 ARS모바일 투표 5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결정되며, 23일 선출위원 접수 마감, 26일 도민 여론조사, 27일 문자투표가 진행된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